사잇돌대출 자격과 사잇돌2 조건 정리

MoneyBag.png
독자 중 57%가 눌렀어요!

103개 대출 상품 비교

다음

경제 비서 인퐁마지막 수정
사잇돌대출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경제 비서 인퐁입니다. 대출을 받기 위해 인터넷을 살펴보다 보면, 이상하리 만큼 “정부지원 서민대출” 혹은 “정부지원 정책자금”과 같은 홍보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실제 이런 상품이 존재할까요? 네, 실제 존재합니다. 금융위원회에서 편성한 예산을 바탕으로 서민금융진흥원이 실무를 담당하여 햇살론과 같은 제도들이 유지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한정적이고 제한적이며 특정 조건을 충족해야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원칙입니다.
 

만약, 내가 신청하지도 않았는데, 정부 정책자금을 이용할 수 있다고 홍보하고 있다면 해당 내용이 진실인지 꼭 검증하는 절차를 거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인터넷을 살펴보면, 사잇돌 대출이라는 문구도 많이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이 상품 역시 정부지원 서민대출로 유명하지요! 하지만 오해해서는 안됩니다. 사잇돌의 경우, 서민대출 상품 같아 보이지만, 명확하게는 “정부 지원”이라고 말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기에 더 활용도가 넓을 수도 있고 더 유익하게 쓸 수도 있는데요. 오늘은 알쏭달쏭했던 사잇돌대출에 대해 인퐁과 함께 정리해보겠습니다!

빠르게 핵심만 보기

사잇돌 대출 유형이 나뉜다던데? 어떻게 구분하나요?

정부에서 만든 것은 아니지만, 조금 공적인 성격을 지닌 대출 상품. 이것이 바로 사잇돌인데요. 그 이유는 바로 금융회사들이 정부와 협의하에 만든 제도이기 때문입니다.
사잇돌대출은 중신용대출이라고 하며, 신용점수가 6~7등급 구간에 있는 분들이 정부 정책자금을 이용하기에는 신용이나 소득이 상대적으로 유리한 분들을 대상으로 자금을 공급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그리하여 업권에 따라 각각 일반 사잇돌 대출과 사잇돌2 대출로 분류되어 운영되고 있는데요. 전자는 1금융권 은행에서 후자는 저축은행권에서 담당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은행/저축은행에서 자신에게 적합한 상품을 선택하여 진행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정부지원 서민융자 상품의 경우, 최고 소득금액이 정해져 있습니다. 연간소득 3,500만원 이하이거나 이를 초과할 경우 4,500만원 이하면서, 신용평점하위 20% 이하에 해당해야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반면에 사잇돌대출은 최저 소득 금액만 제시할 뿐, 신용도가 나빠졌거나 급하게 자금이 필요한 경우에 사용할 수 있으므로 활용도가 더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서로 다른 이율이 적용되고 한도 또한 다르기 때문에 일단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승인 가능성’ 높은 것이 무엇인지에 따라 대출 전략을 다르게 가져가는 것이 좋습니다.
 

사잇돌대출 사잇돌2 대출 누가 이용 할 수 있고 무엇이 다를까요?

사잇돌 대출은 상환 능력이 있지만, 은행 대출이 어려운 분들이 정규 금융권에서 금융 거래를 할 수 있도록 만든 제도입니다.
그렇다보니, 1, 2금융권 신청 자격과 조건도 다르고 한도와 금리 산정 등에서도 차이가 납니다.
즉, 소득/신용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분들은 1금융권 은행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분들은 저축은행에서 가능하다는 것이 일반적인 원칙인데요.
물론 실제 한도, 금리 등은 개인에 따라 다르게 산출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중요한 것은 각 업권에서 제시하는 사잇돌대출의 최저 이용 기준 조건을 참고하여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은행권 사잇돌대출 이용 조건

  • 먼저 연소득 1,500만원 이상의 근로 소득
  • 연간 1,000만원 이상의 사업 혹은 연금 소득이 있어야 합니다.

이는 은행마다 다를 수 있으며, 대략적인 기준인데요. 여기에 더하여 직장인의 경우 현재 직장에서 3개월 이상 재직했어야 합니다. 개인사업자는 6개월 이상 사업영위기간이 있어야하며(사업자등록증 기준), 공적연금은 1회 이상 수령했어야 합니다.

신용점수는 높을 수록 좋지만, 최저 또한 신용점수가 6~7등급 구간(나이스 기준 724~744점 수준)까지만 받을 수 있는 것이 통상적입니다.

 

사잇돌대출 한도는 최소 100만원에서 2천만원 수준으로 정해질 수 있습니다. 사잇돌대출 금리는 기준금리+가산금리를 적용하더라도 최저 6% 후반에서 7% 수준으로 정해 질 수 있습니다. 다만 최고 금리는 연체이자율을 포함하더라도 12% 내외가 통상적입니다.

  • 사잇돌대출 모아보기
  • 사잇돌대출 받으러가기

 

저축은행권 사잇돌2대출 이용 조건

  • 직장에 다니는 근로자는 소득 연간 1,200만원 이상
  • 개인사업자의 경우 연간 소득 600만원 이상(연금 수령자 동일)

직장인의 경우 재직 최소 5개월 이상 유지, 사업자는 4개월 이상 사업소득이 발생하고 있어야합니다. 저축은행권은 1금융권 은행보다 사잇돌대출 신청자격 요건이 더 완화되어 있습니다. 대신 금리 측면에서 약간 더 불리한 것이 사실인데요. 그럼에도 대출에서 중요한건 자금을 확보할 수 있는 승인 가능성입니다.


은행형 사잇돌, 저축은행형 사잇돌2 모두 승인 받을 수 있다면, 당연히 이율이 더 유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잇돌2대출 한도는 최대 3천만원, 상환 기간은 60개월이지만 보증기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대체로 저축은행권 사잇돌2대출 금리는 10% 이상에서 정해지는 경우가 많으며 구체적인 조건은 자신의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사잇돌 대출 신청은 어떻게 해야할까?

대부분의 1, 2금융권 회사들이 각자 자신의 업권에 맞는 사잇돌 상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각 이자율, 한도가 워낙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비교하고 진행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뱅크샐러드를 통해, 내가 이용 할 수 있는 사잇돌, 사잇돌2 대출 금리, 한도를 한번에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잊지 말고 뱅크샐러드에서 대출 비교하세요. 이상으로 인퐁이었습니다.

금리 캐시백 쿠폰 받으러 가기

대출 최저금리, 내가 만들 수 있다면?다음

금리 쿠폰

같이보면 좋은 글

  • 본 콘텐츠는 이용자의 합리적인 선택과 결정을 돕기 위해 본인신용정보관리회사인 뱅크샐러드가 제공하는 객관적인 금융상품 분석·컨설팅 정보이며, 제휴된 금융상품직접판매업자의 금융상품 광고가 아닙니다.
  • 본 콘텐츠는 저작권법 및 콘텐츠산업 진흥법에 따라 보호됩니다. 본 콘텐츠는 출처 URL(www.banksalad.com/articles/home)을 명시하는 것을 조건으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남기기
INFONG_BLOG_MOBILE.png

경제 비서 인퐁

복잡하고 바쁜 세상, 여러분의 삶에 필수적인 경제 정보 경제 비서 인퐁이 책임집니다.
금융 어드바이저 글 더보기

추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