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신용자 대출 찾고 있는 당신이 꼭 알아야 할 햇살론 총정리

MoneyBag.png
독자 중 57%가 눌렀어요!

103개 대출 상품 비교

다음

멋짐멋짐마지막 수정
햇살론

해당 콘텐츠는 뱅크샐러드가 보유한 350개 대출과 4만개 후기 정보를 활용하여 작성되었습니다. 국내 모든 신용대출 중 가장 경쟁력있는 상품을 찾는다면 금리 낮은 대출 랭킹을 이용해 보세요.

저소득,저신용으로 시중은행에서 대출이 거절되고, 대부업이나 사채를 이용해야 하나 고민이 되신다면 잠깐 멈춰주세요. 서민금융진흥원 보증부 대출상품 ‘햇살론’을 추천합니다. 과연 햇살론을 통해서 누구에게, 얼마나 대출을 받을 수 있을지 천천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빠르게 핵심만 보기

  •  햇살론의 자격조건과 지원내용은 어떻게 될까요?
    • 지원대상
    • 대출금리,한도,대출기간,상환방법,준비서류

 

 

햇살론의 자격조건과 지원내용은 어떻게 될까요?

햇살론은 저신용,저소득 서민 금융지원을 위해 저축은행과 정부가 재원을 출연하여 제공하는 대출상품입니다. 아무래도 신용등급과 소득이 낮으면 제도권 금융 이용이 어려울 텐데요. 그런 분들에게는 한 줄기 햇살처럼 햇살론이 큰 힘이 될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햇살론은 자격조건과 지원내용은 어떻게 되는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① 지원대상

먼저, 제일 궁금하실 지원대상입니다. 지원대상은 소득기준으로 제한이 있습니다. 다만, 근로자, 자영업자에 따라 소득기준은 상이한데요. 햇살론 근로자 기준으로는 연소득 3천 5백만원 이하 또는개인신용평점 하위 20%이면서 연소득 4천 5백만원 이하여야합니다. 햇살론 자영업자의 경우도 위의 개인신용평점, 소득 기준을 준용하고, 사업 영위를 하는 개인사업자 대상입니다.

② 대출금리 및 한도, 대출기간 및 상환방법, 준비서류

구분

햇살론 근로자

햇살론 자영업자

대상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100분의 20 이하(연간소득4.5천만원 이하) 또는

연간소득 3.5천만원 이하의 3개월 이상 재직 중인 근로자

개인신용평점이 744점 이하(연간소득4.5천만원 이하) 또는

연간소득 3.5천만원 이하의 사업 영위 3개월 이상 사업자

대출금리
10.5% 이내(매월 적용 햇살론 금리상한 범위내 변동)
10.5% 이내(매월 적용 햇살론 금리상한 범위내 변동)
대출한도

(생계자금) 최고 1.5천만원이내

(임차자금) 최대 2천만원이내

(운영자금) 평가등급에 따라 최고 2천만원이내

(창업자금) 최고 5천만원이내

(대환자금) 최고 3천만원이내

대출기간
3년, 5년 중 택일 가능
5년 이내
상환방법

3년 또는 5년 中 택1

원리금균등분할상환

1년거치 4년 원금균등분할상환

또는 거치기간 없이 5년이내

원금균등분할상환

준비서류
  • 재직증명서
  •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1년 미만 재직일 경우 급여명세서)
  • 사업자등록증
  • 소득금액증명원(사업소득은 연환산 불가)

햇살론15, 햇살론유스, 햇살론뱅크에 대해서도 알아볼까요?

정부지원대출

구분

지원대상

대출한도

대출기간

금리

햇살론

연소득 3천 5백만원 이하

(4천 5백만원 이하는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100분의 20 이하)

최대 

5,000만원

3년 

또는

5년

10.5% 이내

햇살론15

연소득 4천 5백만원 이하

(4천 5백만원 이하는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100분의 20* 이하)

7백만원

3년 

또는

5년

15.9%

(단일금리)

햇살론유스

만 19세 이상이고 만 34세 이하이며 연소득 3천 5백만 원 이하인 취업준비생 또는 중소기업에 1년 이하 재직 중인 사람

최대 

1천 2백만원

15년

이내

3.6~4.5%

햇살론뱅크

정책서민금융상품을 6개월 이상 이용한, 현재 정상이용 중인 자 (또는 정상완제 후 3년이 경과하지 않은 자) 이면서 부채 또는 신용도가 개선된 저소득·저신용자

최대

2,500만원

3년 

또는

5년

2.9~6%

① 햇살론15

햇살론 15는 대부업·불법사금융 등 고금리 대출을 이용할 수 밖에 없는 최저 사용자가 최소한의 기준만 충족하면 은행 대출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국민행복기금에서 보증 정책서민금융상품입니다.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100분의 20 이하이면서 연소득 4천 5백만 이하만 가능합니다.  
기존 햇살론17의 대출금리 17.9%가 15.9%로 2%P 인하되면서 햇살론15로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전국 15개 시중은행 창구에서 진행이 가능하다는 것과 반복하여 여러번 상환후 재대출도 가능하다는 점이 햇살론15가 일반 햇살론과는 다른 차이점입니다.

② 햇살론유스

햇살론 유스는 대학생·청년의 금융애로를 해소하고 학업 및 취업 준비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성공적인 사회진출과 안정적인 경제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서민금융상품입니다.   
연령은 만19세 이상 ~ 만34세 이하 연소득 3천5백만 원 이하의 대학생, 청년 등으로 크게 취업준비생과 사회초년생(중소기업 1년 이하 재직 중인자)으로 구분됩니다.

③ 햇살론뱅크

햇살론뱅크는 기존 햇살론서민대출(햇살론,햇살론15,햇살론유스) 및 정책서민금융상품을 이용하였지만 현재는 부채 또는 신용도가 개선된 저소득,저신용자가 일반 은행권에 안착할 수 있는 징검다리 성격의 상품입니다. 햇살론에서 일반 시중은행 대출을 이용하는 중간 대출상품의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기존 6개월 이상 햇살론 서민대출 및 정책서민금융상품을 이용한 고객들 대상으로 2.6~9%대 금리로 3년 또는 5년 간 최대 2,5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요즘같이 금리가 높은 시장 환경에서 저렴한 금리로 이용 가능한 상품입니다.

햇살론 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

개인회생, 신용회복(개인워크아웃)프로그램의 변제계획에 따라 9회(9개월) 이상 성실하게 상환 중이며, 연체나 유예기간이 없는 경우에 한해 햇살론 지원이 가능합니다.

무직자 햇살론은 햇살론유스(취업준비생이나 청년 대상)나 근로 3개월 이상하여서 위 근로자 햇살론 소득 요건에는 충족하나 현재가 무직인 상태일 때 가능합니다. 따라서 소득이 전혀 없었거나, 학생 신분이 아닌 전업주부라면 지원이 불가능합니다. 

금리 캐시백 쿠폰 받으러 가기

대출 최저금리, 내가 만들 수 있다면?다음

금리 쿠폰

같이보면 좋은 글

  • 본 콘텐츠는 이용자의 합리적인 선택과 결정을 돕기 위해 본인신용정보관리회사인 뱅크샐러드가 제공하는 객관적인 금융상품 분석·컨설팅 정보이며, 제휴된 금융상품직접판매업자의 금융상품 광고가 아닙니다.
  • 본 콘텐츠는 저작권법 및 콘텐츠산업 진흥법에 따라 보호됩니다. 본 콘텐츠는 출처 URL(www.banksalad.com/articles/home)을 명시하는 것을 조건으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남기기
소개사진 (1).png

멋짐멋짐

N잡러가 되어 멋짐멋짐 스토리를 써가고 있는 네이버 경제 블로거 멋짐멋짐
금융 어드바이저 글 더보기

추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