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15 특례보증 조건 및 신청방법

MoneyBag.png
독자 중 57%가 눌렀어요!

103개 대출 상품 비교

다음

멋짐멋짐마지막 수정
햇살론15

해당 콘텐츠는 뱅크샐러드가 보유한 350개 대출과 4만개 후기 정보를 활용하여 작성되었습니다. 국내 모든 신용대출 중 가장 경쟁력있는 상품을 찾는다면 금리 낮은 대출 랭킹을 이용해 보세요.

햇살론15는 대부업・불법사금융의 고금리 대출 이용이 불가피한 최저신용자 분들을 위해 설계된 정책서민금융상품입니다. 최소한의 요건만 심사하여 15.9%의 금리에 일반보증은 700만원 한도로 대출이 가능합니다. 

햇살론 특례보증의 경우 한시적으로 최대 2,0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한 고금리 대안상품으로 성실상환시 금리가 단계적으로 인하되어, 마지막 해에는 9.9%로 금리가 내려가는 상품입니다. 

 

그리고 서민금융진흥원의 금융교육을 받거나, 신용부채관리 컨설팅을 이용하면 0.1%금리를 인하받을 수 있습니다. 햇살론15는 상환 완료 후 횟수 제한 없이 여러번 반복 이용이 가능합니다. 대출 이용 중 추가 자금이 필요한 경우, 1회 추가 대출도 가능합니다. 햇살론15는 반복·추가 이용시 직전대출 당시보다 부채상황이 개선된 경우에는 최초 적용금리를 0.5%p 우대합니다. 기존 15.9%→15.4% 금리를 적용 받으실 수 있는 장점이 있는 상품이다 보니 기존 고금리 대출을 받은 저신용자 분들의 경우 고금리 대안상품으로 상당히 유용한 대출상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햇살론15 이용이 필요한 분들을 위해서 햇살론15와 햇살론 특례보증에 대해서 대출조건과 신청방법 등에 대해서 멋짐멋짐이 종합적으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빠르게 핵심만 보기

햇살론15 개념 설명

햇살론15는 낮은 신용점수와 경제적인 어려움 등으로 시중은행에서 대출이 어려운 관계로 대부업・불법사금융의 고금리 대출을 이용할 수밖에 없는 최저신용자 분들을 제도권 금융으로 포용할 수 있도록, 국민행복기금 100% 보증으로 진행하는 고금리 대안상품입니다. 

 

햇살론15의 경우, 대출 조건도 까다롭지 않아서 최소한의 기준만 충족하면 저렴한 금리로 대출을 이용할 수 있도록, 국민행복기금에서 지원하는 대표적인 서민금융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햇살론15는 2021년 7월 7일 법정최고금리가 24%→20%로 인하되면서, 기존 햇살론17을 개편한 후속상품입니다.

 

햇살론15 특례보증 개념 설명

햇살론15 특례보증은 햇살론15 일반보증으로는 지원이 어려워 추가로 지원이 필요한 사람들을 위한 제도입니다. 햇살론15 특례보증은 햇살론15 일반보증보다 심사 기준을 완화하여 대출신청이 가능합니다. 햇살론15 특례보증은 기본적으로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방문·대면 상담을 통해 1,400만원까지 대출가능합니다. 

하지만 금융당국이 22년도에 이어서 23년도까지 한시적으로 한도를 상향조정하여, 23년 12월까지는 최대 2,0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햇살론 특례보증은 은행 이용이 어렵거나, 증빙 서류 구비가 어려운 경우와 추가적으로 대출한도가 필요할 때,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추가 심사를 거쳐 특례보증을 승인 받을 수 있습니다.

 

햇살론15 이용대상 및 신청방법

햇살론15에 적용되는 15.9%라는 금리는 다소 금리가 높다고 생각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햇살론15의 경우 고금리 대부업 또는 20%가 넘는 불법사금융을 이용할 수밖에 없는 최저 신용자를 위한 정책서민금융상품이다 보니, 지원 목적에 부합한 사람들에게 혜택을 주기 위해서 다소 높은 금리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햇살론15는 최소한의 기준만 충족하면 시중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고, 상환 시 횟수 제한 없이 이용이 가능한 장점이 있으며 앞서 설명 드렸 듯이 성실히 대출을 상환하면 단계적으로 금리가 낮아지는 장점이 있는 상품입니다.

 

햇살론15 지원대상은 누구인가요?

  • 연소득 3,500만원 이하
  • 또는 연소득 4,500만원 이하이면서 신용점수 하위 20%에 해당 

햇살론15는 직업 및 소득이 있으며, 국민행복기금의 신용보증서 발급이 가능한 만 19세 이상이어야 신청 가능합니다. 근로소득자 및 사업소득자의 재직(사업영위)기간이 3개월 이상이어야합니다. 

연금소득자(국민연금, 공무원연금, 군인연금, 사학연금에 한함)의 경우에는 연금수령 1회 이상 수령한 사람이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사실상 소득이 없는 무직자는 대출신청이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추가지원이 필요한 햇살론15 특례보증의 경우에는 급여현금 수령자, 채무조정 성실상환자, 3개월 미만 재직 근로자, 개인택시 운전자, 농·축산·임·어업 종사자 중 객관적인 서류로 소득증빙이 어려운 분, 은행 대출 실행 후 추가 한도가 필요한 분들이 대상이 됩니다.

 

햇살론15 제외대상은 누구인가요?

햇살론15는 직업 및 소득이 없거나 현재 연체중 또는 소득에 비해 채무액이 과다한 사람에 대해서는 대출신청이 불가합니다. 기타 보증심사 결과 부적격자로 분류된 경우에도 대출이 불가합니다.

 

햇살론15 신청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햇살론15와 햇살론15 특례보증 신청을 희망하시는 분들은 전국 15개 은행에서 원스톱으로 보증 및 대출 이용이 가능합니다. 취급은행은 신한, 전북, 우리, 국민, 농협, 하나, 기업, 광주, 부산, 대구, 수협, 경남, 제주, SC제일, 카카오뱅크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 가운데 신한, 전북, 우리, 광주, 부산, 카카오뱅크등은 자체 모바일 앱을 통해 방문 없이 온라인으로 비대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햇살론 특례보증의 경우에는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방문·대면 상담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 미가입자, 급여현금수령자, 무등록사업자 등 은행의 표준화된 서류 증빙이 어려운 경우에는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상담 또는 서금원 앱을 통해 보증약정 후 은행에서 대출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햇살론15 세부내용

햇살론15의 특징은 반복 이용이 가능한 점입니다. 햇살론15 상환 완료 후, 횟수 제한 없이 여러번 반복 이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대출 이용 중 추가 자금이 필요한 경우 1회 추가 대출도 가능합니다. 

햇살론15 추가대출의 경우, 추가 이용 금액은 대출한도 범위 내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반복·추가 이용시 직전대출 당시보다 부채상황이 개선된 경우에는 최초 적용금리를 0.5%p 우대하여 기존 15.9%에서 15.4%로 금리 인하를 적용 받으실 수 있습니다.

햇살론15 대출한도는 얼마인가요?

  • 햇살론15의 대출한도 : 일반보증의 경우 700만원 한도에서 대출 가능
  • 햇살론15 특례보증 : 1,400만원 한도에서 대출이 가능 
    ※ 하지만 금융당국이 22년도에 이어서 23년도까지 한시적으로 한도를 상향 조정하여, 올해 12월까지 햇살론15 특례보증의 경우 2,000만원 한도에서 대출이 가능합니다.
     

햇살론15 금리는 어떻게 되나요?

햇살론15 금리는 최초 대출 시 1년은 15.9%입니다. 3년 만기를 기준으로 성실 상환 시, 1년에 3%p씩 또는 5년 만기 기준 1.5%p인하됩니다. 마지막 해에는 9.9%로 금리가 내려가는 상품입니다. 그리고 서민금융진흥원의 금융교육을 받거나 신용・부채관리컨설팅을 이용하면 0.1%p금리를 인하받을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햇살론15 대출상환방식은 어떻게 되죠?

햇살론15 상환방식원리금균등분할상환으로 대출원금에 대한 대출 만기 까지의 이자를 미리 계산하여, 매월 똑같은 금액의 원금과 이자를 갚아 나가는 방식입니다. 해당 상환방식은 갚아야 할 금액이 정해져 있으므로, 체계적인 자금 계획을 세울 때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 매월 이자와 원금을 갚아야 하므로 대출 초기 및 대출 기간이 끝나는 시점까지 상환 부담이 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원리금균등분할상환은 매달 원금을 대출기간 동안 일정한 금액으로 상환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주택담보대출 갚을 때 가장 보편적으로 쓰이는 방식입니다. 원금과 이자를 더한 금액을 만기일까지 매월 균등하게 갚는 방식이니 시간이 지날수록, 상환금에서 납입원금 비율이 증가하며 이자가 감소하는 개념입니다.

 

햇살론15 보증기간은 얼마나 되나요?

햇살론15 보증기간은 3년 또는 5년으로 선택이 가능합니다. 

대출방식이 원리금균등분할상환 방식이기 때문에, 현재 본인이 처한 경제적 상황을 잘 고려하여 보증기간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햇살론15 모아보기
  • 햇살론15 대출 받으러가기

 

햇살론15 총정리

햇살론15는 일반적인 정부지원 대출에 비해서 금리가 높은데, 이는 햇살론15가 대부업·불법사금융 등 고금리 대출을 이용할 수 밖에 없는 최저신용자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입니다. 최소한의 기준만 충족하면 은행 대출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국민행복기금에서 보증 정책서민금융상품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정책서민금융상품을 이용할 경우에는 해당사업의 지원목적에 맞게 이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리고 햇살론15 일반보증으로는 지원금액이 부족할 경우에는 특례보증을 신청하여 지원을 받으시면 됩니다. 만약 금리 인상기에 일시적인 자금사정 악화로 채무상환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에는 금융회사들이 현재 신용대출119 , 개인사업자대출119, 원금상환 유예제도 등의 채무조정 지원제도를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해당 지원제도를 추가적으로 이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금리 캐시백 쿠폰 받으러 가기

대출 최저금리, 내가 만들 수 있다면?다음

금리 쿠폰

같이보면 좋은 글

  • 본 콘텐츠는 이용자의 합리적인 선택과 결정을 돕기 위해 본인신용정보관리회사인 뱅크샐러드가 제공하는 객관적인 금융상품 분석·컨설팅 정보이며, 제휴된 금융상품직접판매업자의 금융상품 광고가 아닙니다.
  • 본 콘텐츠는 저작권법 및 콘텐츠산업 진흥법에 따라 보호됩니다. 본 콘텐츠는 출처 URL(www.banksalad.com/articles/home)을 명시하는 것을 조건으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남기기
소개사진 (1).png

멋짐멋짐

N잡러가 되어 멋짐멋짐 스토리를 써가고 있는 네이버 경제 블로거 멋짐멋짐
금융 어드바이저 글 더보기

추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