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할부' 줄여주는 신용카드 할부이자 계산기 활용법

CreditCardSparkles.png
신용카드 발급하고 용돈 벌자

최대 12만원 캐시백

다음

박주연 앵커·기자마지막 수정
신용카드 할부 이자를 확인하기 전 신용카드 할부이자 계산기를 이용하는 모습

신용카드 혜택 1원까지 비교해서 내 소비에 맞는 카드 찾고싶다면? 뱅크샐러드가 4,320개 카드와 10만개 혜택 정보를 기반으로 나에게 맞는 카드를 찾아드려요.

필독!! 12월 한정 ⏰ 금리 할인 쿠폰을 드려요. 💰💰

  • 콘텐츠 독자 분들께 뱅샐에서 특별히 0.3% 추가 할인 쿠폰을 발급 했어요.
  • 쿠폰을 통해 최대 30만원 캐시백 받을 수 있어요.

사회생활을 하는 사람이라면 대부분 신용카드 하나쯤은 갖고 있을 것이다. 특히 최근에는 현금 사용이 줄어들면서 편리하고 휴대가 간편하다는 점 때문에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더욱 늘어나는 추세다. 하지만 눈으로 돈이 줄어드는 것을 직접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소비의 유혹에 쉽게 넘어간다는 것은 꼭 주의해야 할 점 중 하나다.

 

오늘은 신용카드 할부이자 계산기를 활용해 어떻게 하면 신용카드와 신용카드 할부를 잘 사용할 수 있는지 관련된 내용을 알아보자.

 

 

신용카드 할부이자 계산기에 대해 알아보기에 앞서, 신용카드 할부와 할부이자 계산법에 대해 먼저 알아보았다.

 

◆ 신용카드 할부란?

신용카드 할부란 물건값을 일시불로 한 번에 결제하는 것이 아니라 월 단위로 기간을 설정해 조금씩 나눠 갚는 것을 말한다. 그렇다고 물건값을 가게에 그런 식으로 지불한다는 것은 아니고, 물건값은 카드사가 일시불로 먼저 모두 지불한다. 그리고 카드사는 고객에게 할부 기간 동안 매달 물건값을 분할해 나눠서 받고 할부 수수료율에 따라 이자를 받는 것으로 수익을 얻게 되는 것이다.


 

◆ 카드 할부 이자 계산법은?

할부 이자는 카드사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은행별 할부 기간의 신용카드 할부 수수료를 파악해야 한다. 할부수수료는 각 카드사 사이트 할부/ 단기카드대출에서 이자율을 확인할 수 있다. 보통 할부 기간에 따라 신용카드 할부수수료가 달라지는데, 2개월부터 24개월까지 다양하고 해당 구간마다 신용카드 할부 수수료율이 달라진다.

 

다만, 우리가 간과해서는 안 될 사항이 하나 있다. 신용카드 할부이자는 수수료/이자가 10%라고 해서 10%만 내는 구조가 아니다. 다시 말해 100만 원을 사용했을 때 할부 이자가 10%라고 해서 100만 원의 10%인 10만 원을 이자로 내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신용카드 할부이자는 원금 균등상환 방식으로 원금을 같이 갚아나가는 구조이기 때문에 시간이 흐를수록 원금이 줄어들면서 이자도 줄어들게 된다.

 

신용카드 할부이자 계산 방법

  • 월납입액 = 할부신용구매대금 / 할부기간(월 단위)
  • 총액(월 단위) = 월납입액 + 할부수수료
  • 총 할부수수료 산출식 = [할부원금 X 수수료율 X (할부 개월 수 +1) / 2]

 

* 단, 이 경우 1원 미만의 금액은 첫 회의 월납입액에 포함된다.

 

예를 들어 100만 원 짜리 물건을 5개월 할부로 구매했다면 다음과 같다.

신용카드 할부이자 계신기_예시.png

100만원을 5개월 신용카드 할부로 구매한다면?

 

이 방법이 어렵다면, 직접 자신이 사용하는 신용카드사의 할부이자계산기를 사용하는 것도 괜찮다.

삼성카드, 우리카드, SC제일은행 등 각 카드사에서는 고객이 해당 사이트에 로그인했을 시, 할부 이자를 계산해볼 수 있도록 신용카드 할부이자 계산기를 운영하고 있다.

 

실제로 A 카드사에서 100만 원에 대해 5개월 신용카드 할부 이자를 계산기로 사용해봤더니,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왔다.

 

우리카드 신용카드 할부이자 계산기

우리카드 신용카드 할부 계산기 사용 예시 (출처 : 우리카드)

 

◆ 신용카드 할부이자 계산기 수수료율과 실 결제금액이 다른 이유?

 

종종 신용카드 할부이자 계산기에서 확인한 총 할부 이자와 각 회차의 결제액이 카드사에서 실제로 청구하는 금액과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신용카드 할부이자 계산기는 그 회사에서 공통으로 제공하는 할부 구간에 따른 할부 이자를 도식화해놓은 계산기다. 
 

신용카드 할부이자 계산기는 할부 구매일 이후 한 달 뒤에 결제일이 돌아온다고 가정하여 계산하지만, 실제로는 할부 구매 후 결제일까지 한 달이 넘을 수도 있고 한 달이 안 될 수도 있다. 따라서 이 경우 첫 번째 회차의 할부 이자 금액이 달라진다.

또 한 가지 문제는 신용카드 할부 수수료율이 개인마다 다르다는 사실이다. 카드사는 각 사용자의 신용점수와 카드 이용 금액에 따라 카드사에서 수수료율을 다르게 측정하고 있다. 따라서 자신의 카드 할부수수료율에 따라 신용카드 할부이자가 조금씩은 달라질 수 있는 것이다. 자신의 할부 수수료율은 이용대금 명세서나 사이트 혹은 모바일앱에서 로그인했을 시 직접 확인할 수 있다.
 

때문에 신용카드 할부이자 계산기는 대략적인 할부 이자와 첫 회차 이후 대략적인 매달 결제 금액을 확인하는 참고하는 정도의 용도로만 사용하는 것이 좋다.

롯데카드 신용카드 할부이자 계산기 (1).png

롯데카드 신용카드 할부 계산 예시

◆ 신용카드 할부 이자를 줄이는 방법은?

신용카드 할부를 사용하고 연체하면 물게 되는 이자율이 가장 높다는 사실은 모든 카드사에 공통으로 적용될 수밖에 없다. 때문에 신용카드 이자로 빠져나가는 돈을 아끼려면 우선 카드 대금 연체를 무조건 피해야 한다.


 

간혹, 연체를 피한다면서 리볼빙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리볼빙은 장기간 이용할수록 원금과 이자가 커지면서 계속 갚아야 할 돈이 눈덩이처럼 불어나게 된다.

리볼빙을 이용해 연체 위기를 넘겼다면 즉시 카드 대금을 상환하고 리볼빙을 해지해야 한다.

만약 바로 갚기에 부담스러운 금액이라면, 일단 해당 카드 사용을 중지하고 리볼빙 약정결제 비율을 조금씩 높여 나가면서 상환액을 늘려보도록 하자.


 

할부 결제는 가급적 무이자 할부를 사용하고, 일반 할부로 결제할 때는 할부 구간별 마지막 개월로 나눠 내는 것도 한 방법이다.

할부 이자는 보통 2개월, 3~5개월, 6~9개월 등 구간별로 높아진다. 6개월 할부 예정이라면 5개월로, 10개월 할부 예정이라면 9개월을 선택하는 식으로 한다면, 할부 수수료율을 조금 더 낮출 수 있다. 필요에 따라 신용카드 할부이자 계산기로 미리 가늠해보는 것도 방법이다.

 

# 물건값이 너무 비싸 일시불로 결제하기가 망설여질 때 분명 할부는 매력적인 결제 방법이 될 수 있다. 그러나 돈을 빌릴 때는 확실한 상환 계획을 갖고 진행해야 무리가 없지 않을까? 여러분의 알뜰한 소비생활을 응원합니다!


imagebannerarea-1
 

같이보면 좋은 글

  • 본 콘텐츠는 이용자의 합리적인 선택과 결정을 돕기 위해 본인신용정보관리회사인 뱅크샐러드가 제공하는 객관적인 금융상품 분석·컨설팅 정보이며, 제휴된 금융상품직접판매업자의 금융상품 광고가 아닙니다.
  • 본 콘텐츠는 저작권법 및 콘텐츠산업 진흥법에 따라 보호됩니다. 본 콘텐츠는 출처 URL(www.banksalad.com/articles/home)을 명시하는 것을 조건으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남기기
박주연 팍스경제TV 앵커·기자

박주연 앵커·기자

알아두면 돈이 되는 경제상식을 전해드립니다 늘 어떻게 하면 좋은 정보를 조금 더 쉽게 시청자에게 전달할 수 있을까 연구합니다. 취재를 통한 경험으로 생활 속에서 알아두면 유용한 경제상식들을 전해드리겠습니다.
금융 어드바이저 글 더보기

추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