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급 걱정 없는 대학생 신용카드 체크카드 추천 2023

CreditCardSparkles.png
신용카드 발급하고 용돈 벌자

최대 12만원 캐시백

다음

뱅크샐러드마지막 수정

추천카드 먼저 보기

뱅크샐러드만의 DB를 기반으로 4,320개 카드와 10만개 혜택 정보를 기반으로 작성된 콘텐츠 입니다. 직접 내 소비패턴에 맞는 최대 혜택 카드를 찾고싶다면 나에게 맞는 카드추천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요즘 물가가 장난이 아니죠. 학비, 월세는 물론이고 한 잔에 5천원이 훌쩍 넘는 커피 한 잔, 1편에 1만 원이 넘는 영화 값, 친구와 밥 한번 먹으려면 둘이서 3만 원은 훌쩍 넘겨야 하는 경우가 다반사. 대학생이라고 지출이 없는 건 아닌데, 고정 수입이 적기 때문에 한 푼 한 푼이 소중합니다.

 

조금이라도 할인받을 수 있는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싶은데, 대학생은 신용카드 발급조건이 까다롭다보니 일반적으로는 체크카드를 추천하곤 합니다. 두 카드가 어떤 차이가 있길래 이렇게 발급조건도 다르고 인식도 다른 걸까요?

 

오늘은 신용카드와 체크카드의 차이점부터 대학생 신용카드 발급조건, 그리고 자신의 소비 성향에 맞는 카드를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빠르게 핵심만 보기

  • 대학생 신용카드 추천
    • BC 바로 클리어 플러스
    • 신한 삑카드
    • 하나 멀티영 카드
  • 대학생 체크카드 추천
    • 신한 에스라인 카드
    • 국민 노리 체크카드

 

신용카드 체크카드 차이점

신용카드와 체크카드의 가장 큰 차이점은 통장에 잔액이 없어도 결제되는지 여부입니다. 신용카드는 통장에 돈이 없어도 돈을 쓸 수 있으며, 반대로 체크카드는 통장에 잔액이 없으면 결제가 거부됩니다. 간단히 말하면 신용카드는 당장 돈이 없어도 소비가 가능하고, 체크카드는 현재 보유한 통장 잔고 이내에서 소비가 가능합니다. 여기서부터 신용카드와 체크카드의 장단점이 나뉘게 됩니다.

 

체크카드는 통장에 돈이 있을 경우에만 결제 가능하기 때문에 무분별한 지출을 막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소비에 대한 경제 관념을 쌓을 수 있으며 소득공제 혜택이 신용카드 보다 높기 때문에 연말정산 혜택이 유리합니다.

 

신용카드는 통장 잔고 없이도 자유로운 소비가 가능하고 큰 결제금액을 나눠서 3개월, 6개월, 12개월 등으로 나누어 낼 수있어 유동적인 소비가 가능합니다. 신용카드는 혜택이 체크카드 보다 유리하고 결제금액에 따라 포인트가 쌓이면서 현금처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체크카드는 내 자산범위 내의 지출 관리로 안전한 소비가 가능하며, 신용카드는 미래 자산을 염두에 둔 계획적인 지출 운용으로 고가의 물건을 사는 등의 계획적인 소비가 가능합니다. 안전한 소비가 강점인 체크카드와 계획적인 소비가 가능한 신용카드, 이 글을 통해 자신의 소비 습관과 소비 패턴에 맞는 카드가 신용카드인지 체크카드인지 확인해보세요! 

 

대학생 신용카드

신용카드는 체크카드에 비해 혜택 범위가 넓고 그 규모도 크기 때문에 대학생 고정지출인 교통비와 생활비부분에서 많은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학생 신용카드 발급조건

신용카드는 개인의 신용을 바탕으로 선결제 후 한 달에 한 번씩 결제대금이 빠져나가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대학생 신용카드 발급조건은 결제 금액을 기간에 맞춰서 지불할 수 있는지 여부를 확인합니다. 

 

공통기준

 

  • 나이 : 만 18세 이상
  • 신용 : 신용점수 6등급 이상
  • 소득 : 월 가처분 소득 50만원 이상

 

따라서 금융 사용내역이 없는 대학생이라도 신용점수 6등급이 나오고 아르바이트를 한다면 월 가처분 소득 50만원은 충족할 수 있기 때문에 큰 무리 없이 신용카드 발급이 가능합니다. 

 

카드사별 통장 평균 잔고기준

아르바이트를 하지 않는 대학생인데, 신용카드 발급이 가능한가요?

 

아르바이트를 하지 않는 대학생의 경우에도 신용카드 발급이 가능합니다. 몇몇 카드사에서는 신용카드 발급 시, 소득을 보지 않고 통장에 있는 평균 잔액을 기준으로 카드를 발급해주고 있습니다.

 

  • A카드 : 3개월 30만원 이상 유지
  • B카드 : 3개월 80만원 이상 유지
  • C카드 : 6개월 120만원 이상 유지

 

위의 예시처럼 카드사별로 평균 잔액에 따른 발급 기준이 있으며, 이 기준을 충족하는 경우 별다른 소득이 없더라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카드사마다 발급 기준이 변동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발급을 원하는 시점에 해당 카드사의 통장 평균 잔액 기준이 어떻게 되는지 확인해보세요!

 

 

대학생 신용카드 추천

 

신용카드 발급조건을 만족했다는 전제 하에 신용카드를 처음 사용해보는 대학생을 위해 2023년 대학생 신용카드 TOP 3를 추천해드립니다.

 

대학생 밀착 할인 신용카드, BC 바로 클리어 플러스

[대학생 신용카드] BC 바로 클리어 플러스

BC 바로 클리어 플러스

  • 연회비 (국내전용) : 5천 원
  • 연회비 (해외겸용) : 5천 원
  • 전월 실적  : 15만 원

 

대학생이라면 어쩌다 한번 가는 영화관, 놀이공원 등에서 할인을 받는 카드가 아닌 매일 이용하는 대중교통이나 점심에 가는 식당, 카페, 편의점 등에서 할인을 받는 신용카드를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BC카드의 클리어 플러스 카드는 대학생이 매일 이용하는 ‘매일 할인영역’과 자주 이용하는 ‘라이프스타일 할인영역'으로 나누어 각각 7%, 1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신용카드 입니다. 

 

매일 할인영역에는 점심, 배달앱, 대중교통 업종이 포함되어 있고 라이프스타일 할인영역에는 편의점, 쇼핑, 통신, 스트리밍 업종 포함되어 ‘집-학교-집’으로 반복되는 하루 루틴에서 밀착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가장 크게 받은 혜택은 바로 '점심' 할인 혜택입니다. 요즘 평균 점심값이 1만 원은 훌쩍 뛰어 넘는데, 하루 최대 1만원까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엄청난 세이브가 가능한 대학생 신용카드로 추천합니다.

 

영역업종 상세혜택월 최대 혜택 한도
매일 할인영역
점심, 배달앱, 대중교통
7% 할인
300,000원
라이프스타일 할인영역
편의점, 온라인쇼핑, 뷰티, 통신, 디지털구독
10% 할인
300,000원

*단, 전월 실적 대비 월 최대 혜택 및 한도에 차이가 있습니다.

 

전월 실적 조건과 연회비도 낮아 카드혜택을 받기 위한 비용이 적게 들어 실적을 채우기 위해 지출을 늘리지 않아도 되는 것이 장점입니다.

 

모든 혜택은 지난달 카드 이용금액(전월 실적)이 15만 원 이상일 경우 제공됩니다. 단, 전월 실적 구간별 제공되는 최대 혜택 한도가 달라지므로 아래의 ‘카드 자세히 보기’를 통해 혜택의 정확한 내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BC 바로 클리어 플러스 보기

 

 

Big 혜택 대학생 신용카드, 신한 삑카드

[대학생 신용카드] 신한 삑카드

신한 B.Big 카드

  • 연회비 (국내전용) : 1만 원
  • 연회비 (해외겸용) : 1만 원 ~
  • 전월 실적 : 30만 원

 

부모님과 함께 거주하고 있는 대학생일 경우 전기세, 가스요금을 본인이 내는 경우가 거의 없기 때문에 오히려 매일 이용하는 교통비 할인이 가능한 신용카드가 더 유리할 수 있어 교통 영역에서 Big 한 혜택을 가지고 있는 신한 삑카드를 추천합니다.

 

대중교통 이용시 하루 최대 600원 할인 혜택이 있는데요. 서울 지하철 비용이 1,250원이라고 할 때, 약 50% 가까이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30일을 기준으로 했을 때 매일 이용한다고 하면 최대 18,000원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한 달만에 받는 혜택이 연회비를 넘어 설 수 있는거죠. 단, 전월실적에 따라 혜택금액이 달라지니 상품정보를 자세히 보세요.

 

이 대학생들이 자주 이용하는 커피전문점이나 백화점 이용 시 각각 10%, 5% 할인에 급할 때 이용하는 택시나 KTX를 이용하게 되면 10%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밖에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영역업종 상세혜택월 최대 혜택 한도
대중교통 1
버스, 지하철
1일 최대 600원 할인
1만 8천 원
대중교통 2
택시, KTX
10% 할인
1만 5천 원
커피전문점
스타벅스, 커피빈, 엔젤리너스, 카페베네
10% 할인
2만 원
기타
백화점, 편의점
5% 할인
하루 1건 제한

*단, 전월 실적 대비 월 최대 혜택 및 한도에 차이가 있습니다.

 

전월 실적 조건이 30만 원으로 낮음에도 상대적으로 많은 할인 교통 혜택을 받을 수 있어 통학하는 대학생에게 추천하는 신용카드입니다.

 

또한 신한 삑카드 월 평균 85만 원 이상 사용했을 때 전년도 카드 이용내역 중 전기요금, 통신요금, 해외 결제금액(직구 포함)에 대해 5%에 해당하는 금액을 연 1회 캐시백 해줍니다.

 

모든 혜택은 지난달 카드 이용금액(전월 실적)이 30만 원 이상일 경우 제공됩니다. 단, 전월 실적 구간별 제공되는 최대 혜택 한도가 달라지므로 아래의 ‘카드 자세히 보기’를 통해 혜택의 정확한 내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대학생 멀티형 신용카드, 하나 멀티영 카드

[대학생 신용카드] 하나 멀티영 카드

하나 MULTI Young 카드

  • 연회비 (국내전용) : 1 만 2천 원
  • 연회비 (해외겸용) : 1 만 2천 원 
  • 전월 실적  : 20 만 원

 

멀티영 카드는 간편결제, 배달, 디지털 구독 할인과 편의점, 대중교통, 통신, 생활비 등 일상생활에서 자주 이용하는 영역에서 혜택이 제공되는 카드로 이름처럼 Young 한 사람들을 위한 멀티형 카드입니다. 자취하는 대학생의 첫 신용카드로 추천합니다. 

 

디지털구독 30% 할인, 편의점 10% 할인, 생활비 10% 할인, 딜리버리(배달의 민족, 요기요) 10% 할인, 대중교통 10% 할인, 통신(SKT, KT, LGU+) 10% 할인, 페이결제 1% 할인을 각 영역별로 모두 제공 하고 있습니다.

 

특히 페이결제 사용시 약 1%라는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당 가맹점은 하나원큐페이, LG페이, L페이, 카카오페이, SSG페이, 삼성페이, 네이버페이, 쿠페이, 페이코로 거의 모든 간편결제가 이에 해당합니다.

 

업종업종 상세혜택월 최대 혜택 한도
디지털 구독
유튜브 프리미엄, 넷플릭스, 쿠팡 로켓와우
30% 할인
1만 원
생활비
전기/도시가스 요금, 세탁(크린토피아)
10% 할인
1만 원
라이프
편의점, 배달앱
10% 할인
1만 원
페이결제
네이버, 카카오, 삼성, 하나원큐, 쿠페이 등
1% 할인
1만 원

*단, 전월 실적 대비 월 최대 혜택 및 한도에 차이가 있습니다.

 

전월 실적 조건이 20만 원으로 낮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지출 규모가 작을 수 있는 대학생에게 추천하는 신용카드 입니다.

 

또한 하나 멀티영 카드가 속한  MULTI 시리즈는 '멀티카드' (실물 카드) 한 장에 MULTI 시리즈 카드(모바일 카드)를 모두 등록하여 필요할 때마다 바꿔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나 원큐페이 앱을 통해 언제든 변경할 수 있고, 결제한 카드의 혜택이 적용됩니다. 

 

모든 혜택은 지난달 카드 이용금액(전월 실적)이 20만 원 이상일 경우 제공됩니다. 단, 전월 실적 구간별 제공되는 최대 혜택 한도가 달라지므로 카드사에 방문해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대학생 체크카드

 

대학생 체크카드 추천

 

체크카드는 통장에 돈이 있을 경우에만 결제 가능하기 때문에 무분별한 지출을 막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자주쓰는 결제 수단인 체크카드, 귀찮다는 핑계로 아무 체크카드를 사용하고 있진 않으신가요? 귀찮은 대학생을 위해 2023년 대학생 체크카드 TOP 2를 추천해드립니다.

 

대학생을 위한 S급 체크카드, 신한 에스라인 카드

[대학생 체크카드] 신한 에스라인 카드

신한 S-Line 카드

  • 연회비 : 없음
  • 전월 실적 : 30만 원

 

대학생들의 생활패턴을 전반적으로 케어해주는 체크카드를 찾는다면 신한 에스라인 카드를 추천합니다.

 

이제는 쉽게 카드 포인트를 통합해서 조회하고 현금화해서 사용할 수 있는데요. 신한 에스라인 체크카드는 국내 모든 가맹점에서 0.2% 적립 혜택이 제공됩니다. 

 

또한 점심 5% 할인, 대중교통 5% 할인, 홈쇼핑 5% 할인, 해외 5%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한 에스라인 카드는 신한은행 금융 우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체 수수료나 주식거래수수료 등을 할인해주기 때문에 주식에 관심이 많은 대학생이라면 추천 하는 체크카드 입니다.

 

모든 혜택은 지난달 카드 이용금액(전월 실적)이 30만원 이상일 경우 제공됩니다. 단, 전월 실적 구간별 제공되는 최대 혜택 한도가 달라지므로 아래의 ‘카드 자세히 보기’를 통해 혜택의 정확한 내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노는게 즐거운 대학생을 위한, 국민 노리 체크카드

[대학생 체크카드] 국민 노리 체크카드

KB 국민 노리 체크카드

  • 연회비 : 없음
  • 전월 실적 : 30만 원

 

문화생활 할인을 받을 수 있는 대학생 체크카드를 찾는다면 국민 노리 체크카드를 추천합니다.

 

국민 노리 체크카드는 전월실적에 따라 월 최대 5만원까지 할인을 받을 수 있는 카드로 대중교통, 통신비, CGV, 스타벅스, 놀이동산, 아웃백, 교보문고, 편의점 등 다양한 가맹점에서 할인을 받을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자세히 들여다 보면 대중교통(버스,지하철) 10% 할인, SKT, KT, LGU+ 이동통신요금 2,500원 할인, CGV 35% 할인, 스타벅스 20% 할인, 에버랜드∙롯데월드 현장예매 50% 할인, 아웃백∙빕스 20% 할인, 교보문고 5% 할인, GS25 5% 할인 혜택이 제공됩니다.

 

월 최대 5만원까지 받을 수 있는 카드는 많지 않기 때문에 할인한도 많은 체크카드를 찾는 대학생이라면 추천 하는 체크카드 입니다. 

 

모든 혜택은 지난달 카드 이용금액(전월 실적)이 30만 원 이상일 경우 제공됩니다. 단, 전월 실적 구간별 제공되는 최대 혜택 한도가 달라지므로 아래의 ‘카드 자세히 보기’를 통해 혜택의 정확한 내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대학생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를 알아보았습니다. 대학생이 매일 이용하는 대중교통이나 점심에 가는 식당, 카페, 편의점 등에서 할인을 받는 카드를 중심으로 추천해 드렸는데요.  자신의 소비 습관, 소비 패턴에 맞는 나만의 카드를 선택해보세요.

내 소비 입력 후 가장 혜택 좋은 카드를 신청하세요.

내 소비에 맞는 카드 찾기

 

같이보면 좋은 글

  • 본 콘텐츠는 이용자의 합리적인 선택과 결정을 돕기 위해 본인신용정보관리회사인 뱅크샐러드가 제공하는 객관적인 금융상품 분석·컨설팅 정보이며, 제휴된 금융상품직접판매업자의 금융상품 광고가 아닙니다.
  • 본 콘텐츠는 저작권법 및 콘텐츠산업 진흥법에 따라 보호됩니다. 본 콘텐츠는 출처 URL(www.banksalad.com/articles/home)을 명시하는 것을 조건으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남기기
뱅크샐러드 로고.png

뱅크샐러드

뱅크샐러드는 소비자에게 가장 필요한 금융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해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깊이있고 정확한 금융 콘텐츠를 뱅크샐러드와 함께 하세요.
금융 어드바이저 글 더보기

추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