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금리 1.7% 학자금대출, 신청 방법부터 조건까지

MoneyBag.png
독자 중 57%가 눌렀어요!

103개 대출 상품 비교

다음

뱅크샐러드마지막 수정
15_학자금대출-1.jpg

본 콘텐츠는 뱅크샐러드가 축적한 방대한 대출 데이터와 전문성을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콘텐츠와 더불어 국내 모든 신용대출 중 가장 경쟁력있는 상품을 찾는다면 금리 낮은 대출 랭킹을 이용해 보세요.

# 한 5년 전쯤이었나? 같은 대학교를 다니던 동기 언니가 오랜만에 만난 자리에서 "나 드디어 학자금대출 털었어"라며 홀가분해 했다. 무슨 소리인가 했더니 대학 입학을 위해 신청한 학자금대출이 대학을 졸업하면서까지 이어졌고, 그 때까지 대출금을 갚아온 것이었다.

 

교육부에 따르면 지난해 4년제 대학 평균 등록금은 672만원, 전문대학은 582만원이다. 정부의 대학 등록금 동결 정책으로 10년 이상 큰 변화가 없다고는 하지만 부모 지원이 없다면 대출 외에는 별다른 방안이 없는 실상인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학자금대출은 대학을 가고자 하는 우리나라 청년들에게 유용한 제도 중 하나가 되고 있다. 그래서 오늘은 입학시즌을 앞 둔 만큼 학자금대출에 대해 풀어보려고 한다.

 

◆ 학자금대출이란?

학자금대출이란?

등록금 : 입학금+ 수업료 (기숙사비 제외)

생활비: 숙식비+교재구입비+교통비

 

학자금대출은 경제적으로 어려워 등록금을 마련하지 못하는 학생들을 위한 정부 주도 대출 프로그램이다. 전문대, 4년제 대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이 등록금과 생활비를 빌릴 수 있다. 등록금은 입학금과 수업료 등(기숙사비 제외) 이며, 생활비는 숙식비, 교재구입비, 교통비 등이다.

단, 학점은행제 학습자의 학자금대출은 생활비대출로 적용 되지 않는다.


 

학자금대출 종류에 따라 조건이 다른 만큼, 조금 더 자세히 학자금대출 종류에 따른 조건을 살펴보자.


 

◆ 학자금대출 종류는? 

 

학자금대출은 상환 방법에 따라 크게 ‘취업 후 상환 학자금대출’, ‘일반 상환 학자금대출’ '농촌출신대학생 학자금융자'로 나눌 수 있다.

 

학자금대출 종류별 비교

  • 취업 후 상환 학자금대출 : 취업 전까지 이자만 납부, 소득 발생하면 원리금 상환
  • 일반 상환 학자금대출 : 최대 10년 거치(이자만 납부), 이후 원리금 분할 상환 (최장 10년간)
  • 농촌 출신 대학생 학자금 융자: 농어촌 지역 거주자 신청 가능, 거치 및 상환기간 각각 최대 10년

학자금대출 종류별 비교 및 정리

 

취업 후 상환 학자금대출

일반 상환 학자금대출

농촌 출신 대학생 학자금 융자

대출자격

신입생 : 만 35세 이하

신입생 : 만 55세 이하

신입생 : 주민등록상 농어촌지역에 거주한지 180일이상이거나 본인 혹은 부모가 농·어업 종사자인 경우

재학생 : 만 35세 이하,직전학기 이수 학점 12점 이상 이수(성적 무관)

재학생 : C학점 이상,직전 학기 이수 학점 12학점 이수

재학생 : 성적 70/100점 이상, 직전 학기 이수 학점 12학점 이수(졸업학년,장애인은 이수학점 기준 제외)

대학원생 : 만 40세 이하

대학원생 : 만 55세 이하, 성적 C학점 이상

대학원생 : 불가

대출금액

등록금 : 해당 학기 등록금 소요액 전액

등록금 : 해당 학기 등록금 소요액 전액

등록금 : 해당 학기 대학이 통보한 등록금 전액(입학금, 수업료 등)

* 단, 기숙사비, 졸업앨범비 등은 제외

최소 융자 가능 금액 : 10만원 이상

생활비 : 학기당 200만원

생활비 : 학기당 200만원


 

생활비 :불가

* 단,취업후상환/일반상환의 생활비대출 이용가능

대출한도

대학 : 제한 없음

대학 : 4천만원

재학 대학교의 정규학기 수만큼 융자 가능

2년제 : 4회 | 3년제 : 6회

4년제 : 8회

의학·약학·건축학 등 정규학기 8학기 이상 – 전체 정규학기 수만큼 지원

일반,특수대학원 : 석사 6천만원, 박사 9천만원

5,6년제 대학 : 6천만원

의치의한의계열 및 전문대학원 : 석사 9천만원, 박사 1억2천만원 등

의치의한의계열대학 : 9천만원

금리현황

1.7% (2024년 1학기, 변동금리)

1.7% (2024년 1학기, 고정금리)

무이자

상환방법

자발적 상환, 의무적 상환, 이자면제

원금균등상환 방식, 원리금 균등상환

최장 10년 이내 원금균등분할상환

* 2018 1학기 이전 융자는 홈페이지에서 확인

신용기준

중복지원, 부실자료 제출, 등록금 및 대출 차액 미상환자 등

중복지원, 부실자료 제출, 등록금 및 대출 차액 미상환자 등

기존 학자금대출 연체자 또는 신용도판단정보 보유자 제한

신청시기

- 등록금대출 : 2024. 1. 3.(수) 9시 ~ 4. 25.(목) 18시

- 생활비대출 : 2024. 1. 3.(수) 9시 ~ 5. 16.(목) 18시

- 등록금대출 : 2024. 1. 3.(수) 9시 ~ 4. 25.(목) 18시

- 생활비대출 : 2024. 1. 3.(수) 9시 ~ 5. 16.(목) 18시

- 1차) 2024. 1. 2.(화) ~ 1. 19.(금)

- 2차) 2024. 2. 5.(월) ~ 2. 29.(목)

실행시기

- 등록금대출 : 2024. 1. 3.(수) 9시 ~ 4. 26.(금) 17시

- 생활비대출 : 2024. 1. 3.(수) 9시 ~ 5. 17.(금) 17시

- 등록금대출 : 2024. 1. 3.(수) 9시 ~ 4. 26.(금) 17시

- 생활비대출 : 2024. 1. 3.(수) 9시 ~ 5. 17.(금) 17시

- 1차) 2024. 2. 15.(목) ~ 4. 12.(금)

- 2차) 2024. 3. 21.(목) ~ 4. 12.(금)

더 자세한 내용은 한국장학재단 참고


 

▲ 취업 후 상환 학자금대출

'취업 후 상환 학자금대출'은 말 그대로 취업 후 상환을 하는 방법이다. 
 

- 취업 후 상환 학자금대출 신청 자격

이 학자금대출의 경우 ‘취업 후 상환 학자금대출’ 관련 협약을 체결한 국내 대학교 학부생, 전문대 전문기술 석사, 일반 대학생원이 해당 대출을 신청할 수 있다. 학점은행제교육기관과 외국대학 그리고 대학원의 경우에는 신청대상에서 제외된다. 나이는 만 35세 이하가 기준이며 먼저 취업을 하고 대학에 진학한 사람이라면 만 45세 까지 나이제한을 늘려준다. 

 

- 취업 후 상환 학자금대출 조건은? 

신입생은 성적에 제한이 따로 없으나 재학생이라면 직전학기에 12학점 이상이어야 하고, C학점 이상을 받아야 한다. 

 

- 취업 후 상환 학자금대출 학자금 지원구간은?

학자금 지원8구간,대학원생 4구간 이내의 소득기준이 존재하며 신용조건은 제한이 따로 없다. 

다만, 3자녀 이상 다자녀 가구 학부생은 학자금 지원구간과 관계없이 취업 후 상환 학자금대출을 신청할 수 있다. 

 

- 취업 후 상환 학자금대출 금리는?

2024년 1학기 1.7% (변동금리)

 

- 대출 한도 및 상환 방식은?

대출한도는 당해 학기의 등록금을 전액을 빌릴 수 있으며 생활비는 학기당 200만원씩 연 4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다. 또한 장애인의 경우에는 성적의 제한과 이수학점의 제한은 따로 존재하지 않는다.

 

취업 후 상환 학자금대출상환 방법

  • 자발적 상환 본인의 의사에 따라 대출 원리금을 상환합니다.
  • 의무적 상환 연간 소득금액이 상환기준 소득을 초과하거나, 상속 ·증여 재산이 발생한 경우에는 국세청 납부통지나 원천공제방식을 통해서 일정 금액을 의무적으로 상환

 

상환방식에는 자발적 상환과 의무적 상환이 있다.

자발적 상환이란 본인의 의사에 따라 대출 원리금을 상환하는 것을 이야기하고, 의무적 상환이란 연간 소득금액이 상환 기준 소득을 초과하거나 상속 증여 재산이 발생한 경우 국세청 납부 통지나 원천 공제방식을 통해 일정 금액을 의무적으로 상환해야 한다.
 

보통 자발적 상환의 경우 졸업 후에 일정 소득이 생길 때까지 원리금 상환이 유예되는 식이다. 올해 공지된 취업 후 상환 학자금대출의 의무상황 개시여부와 상환 금액을 결정하는 상환 기준소득은 현행 2,394만원(공제 후 1,510만원)에서 2,525만원(공제 후 1,621만원)으로 인상됐다.

 

 

▲ 일반 상환 학자금대출

- 일반 상환 학자금대출 신청자격

'일반 상환 학자금대출'은 국내 고등교육기관(대학교) 학부생, 전문대 전문기술 석사 및 일반 대학원생으로 대한민국 국민인 경우 일반 상환 학자금대출이 가능하다. 또한 ‘취업 후 상환 학자금대출’과 달리 국내 거주중인 재외국민도 ‘일반상환 학자금대출’은 신청할 수 있다.

 

- 일반 상환 학자금대출 조건은? 

대출 신청일 기준 만 55세 이하인 경우에 일반 상환 학자금대출 신청이 가능하다. 단 만 55세 이전에 입학하여 중단 없이 학업을 계속하는 경우 만 59세까지 대출 신청이 가능하다. 신입생의 경우에는 따로 성적에 기준제한이 없으나 재학을 하고 있는 학생들이라면 직전학기에 이수학점이 12학점 그리고 C학점을 충족시켜야하며, 장애인은 학점과 소득에 따로 제한을 두지 않는다.

 

- 일반 상환 학자금대출 학자금 지원구간은?

학부생과 대학원생 모두 학자금 지원구간에 제한이없다. 상환 학자금대출 자격요건 미충족자, 학자금 지원구간 산정시간 소요로 취업 후 상환 학자금대출을 받을 수 없는 자는 일반 상환 학자금대출이 가능하다. 다시 말해 등록금 수납기간 마감 등의 이유로 학자금 지원 구간이 확인되기 전에 대출을 신청할 때에는 일반 상환 학자금대출로 신청하면 된다.

 

- 일반 상환 학자금대출 금리는?

2024년 1학기 1.7% (고정금리)

 

- 대출 한도 및 상환 방식은?

5년, 6년제 대학과 일반 대학원, 특수대학원 이라면 6천만원 그리고 일반 대학은 4천만원, 의·치의·한의계열 대학원과 전문대학원은 9천만원까지의 대출한도가 정해져있다. 생활비는 학기당 200만원 연 4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하고, 생활비는 최소 10만원부터 시작하며 5만원 단위로 가격조정이 가능하다. 

 

상환방식

  • 원금 균등상환: 상환기간 동안에 빌린 원금을 모두 똑같이 납부하는 방법
  • 원리금 균등상환: 상환기간 동안에 이자와 원금을 같은 금액으로 납부하는 방법

 

상환방식에는 원금균등상환 방식과 원리금 균등상환 중 선택하면 된다.

원금균등상환이란 상환기간 동안에 빌린 원금을 모두 똑같이 납부하는 방법이다. 원금은 미리 계산해서 매달 같은 금액만 납부하고, 이자는 대출 잔액에 금리를 적용하는 방법이다. 대출 초기에는 빌린 돈의 금액이 크기 때문에 초반에는 납부할 금액이 크지만 빚을 갚아나갈 수록 빌린 돈의 금액과 이자도 줄어들기 때문에 이자를 적게 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원리금균등상환이란 상환기간 동안에 이자와 원금을 같은 금액으로 납부하는 방법이다. 원금과 이자를 미리 계산해서 같은 금액만 나가기 때문에 일정한 지출로 빚을 갚아 나갈 계획적이다.

 

일반상환 대출은 최장 20년(거치 10년+상환 10년)간 갚아나갈 수 있다. 거치기간은 최대 10년간 가능하며 이 기간에는 이자만 내면 된다. 학점은행제 학습자의 거치기간은 최대 8년이다.

 

▲ 농촌출신대학생 학자금 융자

농촌출신대학생 학자금융자

농어촌출신 학부생에게 등록금 전액을 무이자로 융자해줌으로써 농어업인 자녀들의 고등교육기회를 보장하는 학자금대출 제도

 

-금리는?

무이자

 

-융자 가능금액은?

등록금 : 당해 학기 대학이 통보한 등록금 전액(입학금, 수업료 등) 단, 기숙사비, 졸업앨범비 등은 제외

최소융자가능금액: 10만원 이상

생활비: 농촌학자금은 신청불가함

융자가능횟수 : 재학 대학(교)의 정규학기 수만큼 융자 가능

 

전문대학일반대학의학/약학/건축학 등 정규학기 8학기 이상

2년제 4학기 : 4회

3년제 6학기 : 6회

4년제 8학기 : 8회

4년제 8학기 : 8회
전체 정규학기 수만큼 지원

 

​농촌출신대학생 학자금 융자는 농어촌지역에 주소를 두고 6개월(180일) 이상 거주하고 있는 학부모의 자녀, 혹은 농어촌 지역에 주소를 두고 6개월(180일) 이상 거주하며 농어업에 종사하는 대학생이 대상이다. 본인 자격 신청자는 '본인의 주소' '거주일 수 ' '농어업에 종사' 의 총 3가지 조건을 만족해야 한다. 직전학기 성적은 70/100(C학점) 이상이어야 하며, 직전학기에 12학점 이상이거나 소속 대학 최저 이수학점 이상 이수해야 한다. 농촌출신대학생 학자금융자는 등록금 전액이며, 생활비는 농어촌 학자금 융자로는 불가능하다.


 

- 농촌출신대학생 학자금 융자 학자금대출 신청 방법

학자금대출 취업 후 상환 신청 방법.png

출처 : 한국장학재단

 

학자금대출 신청은 학생 본인의 전자서명 수단을 사용해 한국장학재단 누리집이나 모바일 앱을 통해 가능하다. 모든 학자금대출의 경우 온라인 금융교육 이수를 필수적으로 선행해야 한다. 또한 본인 뿐만 아니라 가족 구성원의 정보도 제공해야 한다. 해당 부분은 일반적인 대출 절차와 상이한 부분으로 꼭 미리 숙지해두는 것이 좋다.

 

 

◆ 학자금대출 절차는? 

학자금대출 절차

1. 대출준비 : 학자금대출 신청을 위해 본인 명의의 전자서명 수단 발급

2. 대출신청 : 일반, 취업 후, 농촌 학자금대출 신청서 작성

3. 금융교육 : 학자금대출 신청 시 온라인 금융교육 이수 필수

4. 신청완료 : 학부생 및 학자금 지원 구간 산정에 동의한 대학원생의 경우 학자금 지원 구간 확인을 위해 가구원 정보제공 동의 필요

5. 서류제출 : 학자금 지원 구간 파악을 위한 가족정보 관련 서류 제출

6. 대출승인 : 대출심사 결과 확인 및 심사요건 미달자 특별 승인

7. 대출실행 : 전자서명을 통해 등록금, 생활비 대출금 개별 지급 실행

등록금 대출은 4월 26일까지, 생활비 대출은 5월 18일까지 신청할 수 있다. 2023학년도 1학기 학자금대출 금리는 2022학년도와 동일하게 1.7%로 동결됐다.

 

- 농촌출신대학생 학자금 융자 신청 시기는?

취업 후 상환과 일반상환은 현재 신청기간으로 4월까지 진행된다. 농촌출신학자금융자의 경우 1차 신청시기는 종료되었고 2차 시기가 2월부터 진행될 예정이다. 신청기간 동안 오전 9시까지 24시까지 신청이 가능하며, 단 등록금 학점은행제 학습자 학자금대출 대학기관 및 은행별 수납 마감기간을 확인해야 한다. 


 

학자금 지원 구간 산정과 통지까지 약 8주가 걸리는 점을 고려하면 대학 등록 마감일로부터 적어도 8주 전에 대출을 신청해야 안정적으로 대출을 받을 수 있다.


 

# 대학 입학을 앞둔 많은 청년들이 학자금 때문에 골머리를 앓고 있습니다. 최근 입학금을 내는 제도가 폐지되면서 어느 정도의 부담을 덜게 되었다고는 하지만 대학교 학비가 한두 푼이 아닌 탓에 오롯이 혼자 학자금을 부담해야 하는 청년들 입장에서는 부담스러울 수 밖에 없는데요. 

나라에서 지원해주는 금융상품에 기대 조금이나 부담을 덜고자 하는 분들께 아무쪼록 이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금리 캐시백 쿠폰 받으러 가기

대출 최저금리, 내가 만들 수 있다면?다음

금리 쿠폰

같이보면 좋은 글

  • 본 콘텐츠는 이용자의 합리적인 선택과 결정을 돕기 위해 본인신용정보관리회사인 뱅크샐러드가 제공하는 객관적인 금융상품 분석·컨설팅 정보이며, 제휴된 금융상품직접판매업자의 금융상품 광고가 아닙니다.
  • 본 콘텐츠는 저작권법 및 콘텐츠산업 진흥법에 따라 보호됩니다. 본 콘텐츠는 출처 URL(www.banksalad.com/articles/home)을 명시하는 것을 조건으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남기기
뱅크샐러드 로고.png

뱅크샐러드

뱅크샐러드는 소비자에게 가장 필요한 금융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해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깊이있고 정확한 금융 콘텐츠를 뱅크샐러드와 함께 하세요.
금융 어드바이저 글 더보기

추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