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금 갈아타기 전략을 활용한 더 많은 이자 받는 비법

Welcome.png
웰컴저축은행 웰뱅워킹적금(최대 연 10%, 기본 1.0%)

금리 혜택 놓치지 않기!

다음

뱅크샐러드마지막 수정
예금 갈아타기 계산하는 방법

 해당 콘텐츠는 뱅크샐러드가 보유한 1,200개 예적금 정보를 활용하여 작성되었습니다. 국내 모든 예금 중 가장 경쟁력 있는 상품을 찾고 싶다면 금리 높은 예금 랭킹을 이용해 보세요.

최근 예금 금리의 변동이 자주 일어나고 있기는 하지만, 여전히 저금리 시기에 비해 예금 상품의 금리는 매력적입니다. 특히 아직 금리 인상 기조가 꺾인 것은 아니기 때문에 앞으로도 얼마든지 예금금리가 인상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처럼 고금리 시대의 매력적인 금융상품인 예금을 보다 잘 활용하기 위한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고금리 예금 상품이 시장에 지속적으로 출시되고 있는 요즘, 더 높은 이자 이익을 거두기 위해 예금 갈아타기는 필수적으로 알고 있어야 하는 자산 운용 전략입니다. 
 

금리가 계속 인상되고 있는 상황에서 많은 분이 이미 가입해 두었던 예금을 깨고 새로운 예금으로 갈아타는 것이 더 현명한 선택인지 고민해본 경험이 있을 텐데요. 특히 천만 원 이상의 고액을 예금한 분들은 단, 1%의 금리 변화만으로도 이익이 크게 달라지기 때문에 고민의 시간이 길어지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과연 어떤 선택이 최선일까요? 이번 콘텐츠를 통해 예금 갈아타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이를 통해 독자분들이 최선의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그럼 예금 갈아타기의 개념과 장단점 그리고 뱅크샐러드의 저축 진단 서비스를 통한 손쉬운 예금 갈아타기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빠르게 핵심만 보기

  • 예금 갈아타기를 할 때 고려해야 하는 3가지 포인트
    • 중도해지 이자율 반드시 확인하기
    • 우대금리까지 고려한 최적의 예적금 상품을 고르기
    • 여유가 있다면 예금 가입기간을 늘려보기
  • 뱅크샐러드 저축 진단 서비스를 활용한 예금 갈아타기
    • 저축 진단 서비스 어디에서 확인할 수 있나요?
    • 예금 갈아타기 분석 정보는 어떻게 산출되나요?

 

예금 갈아타기 개념 및 정의

 

예금갈아타기란 보유하고 있는 예적금을 해지하고 더 좋은 금리를 제공하는 예적금을 새로 가입하여 더 많은 이자를 노리는 전략을 의미합니다. 기존의 예적금을 해지하고 새로운 상품에 가입하는 것이 번거롭겠지만, 새로운 예금 상품으로 갈아타는 것이 충분히 이득이라면 이 정도의 번거로움은 감수할 수 있겠죠? 

 

예금 갈아타기를 위한 이자 계산 방법

 

예금 갈아타기를 결정하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 것은 예금을 갈아타는 경우 얻을 수 있는 이득을 정확하게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현재 보유하고 있는 예적금을 중도해지하게 되면 만기 해지에 비해 낮은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고 그렇기 때문에 예금 갈아타기 결과 금액을 정확하게 계산하지 않으면 오히려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즉, 예금 갈아타기는 낮은 중도해지율을 감수하더라도 새롭게 가입한 예적금의 높은 금리가 이를 상쇄하는 경우에 한해서만 의미가 있는 것입니다.

 

그럼 지금부터는 보다 자세하게 예금 갈아타기를 위한 계산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예금 갈아타기 기본 공식

  • 기존 예금의 만기 이자 < 기존 예금의 중도해지 이자 + 신규 상품의 만기 이자

* 단, 기존 예금의 중도해지 시점까지의 가입기간과 신규 상품 가입기간의 합과 기존 예금의 만기 가입기간이 같다고 가정합니다.


아주 간단한 공식이죠? 다시 한번 강조하자면 기존 예금의 만기 이자보다 중도해지 이자와 신규 예금의 만기 이자의 합이 큰 경우에 한해 예금 갈아타기 전략이 이득이 됩니다. 공식에 대한 개념을 숙지했다면, 실제 시뮬레이션을 통해 구체적으로 예금 갈아타기 계산을 해보겠습니다.

예금 갈아타기 시뮬레이션 해보기

  • 가정1: 예금액 5백만원, 가입기간 1년
  • 가정2: 기존 예금 금리: 2.0%, 기존 예금 중도해지이자율: 1.0%, 신규 예금 금리: 5.0%
  • 가정3: 총 가입기간 1년, 기존 예금 가입 후 6개월이 지난 시점

 

(A) 기존 예금의 만기이자 = 5백만원 X 2.0% = 10만원

 

(B) 기존 예금의 중도해지 이자 = (5백만원 X 1.0%)/2 = 2만 5천원

 

(C) 신규 예금의 만기이자 = (5백만원 X 4.0%)/2 = 10만원

 

※ 예금 갈아타기 시 최종 혜택 금액

  • 기존 예금 만기이자: 10만원 
  • 예금 갈아타기 후 최종 이자: 12만 5천원 
  • 12만 5천원 - 10만원 = 2만 5천원 이득

 

(단, 계산의 이해를 돕기 위해 이자소득세는 산식에서 제외함, 이자소득세 반영 시 21,150원 이득)

 

예금 갈아타기를 할 때 고려해야 하는 3가지 포인트

 

중도해지이자율 반드시 확인하기

중도해지이자율이란 예금을 만기 시점까지 유지하지 못하고 중도에 해지하는 경우 적용되는 금리를 의미합니다. 중도해지이자율은 만기금리에 비해 매우 낮다는 것을 꼭 기억하세요. 또한 예적금 상품마다 중도해지이자율이 다르니 보유하고 있는 예금의 상품설명서를 꼼꼼히 읽어보고 정확한 중도이자율을 파악해 두세요. 참고로 중도해지이자율이 명시되어 있는 예적금 상품설명서는 각 은행의 홈페이지와 App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대금리까지 고려한 최적의 예적금 상품을 고르기

예금 갈아타기를 여러 번 반복하는 것은 효과적이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대 한 번 정도 예금 갈아타기를 시도하는 것이 가장 좋은 전략인 것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한 번 갈아탈 때 최대한 신중하게 최고의 예금 상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예금 갈아타기 전에 여러 금융사의 예적금 상품을 비교하여  본인의 상황에서 최고의 금리를 받을 수 있는 상품을 선택하세요. 특히 예적금 상품의 우대금리 조건을 꼼꼼히 비교해보고 내가 실제로 받을 수 있는 금리가 어느 정도인지 정확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아무리 높은 금리를 제공하는 상품이어도 달성하기 어려운 우대조건이 붙어있는 상품이라면 실제로 고금리를 받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뱅크샐러드에서는 마이데이터를 통해 국내 모든 금융사의 예적금 상품을 높은 금리 순으로 분류해서 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눌러서 손쉽게 나에게 맞는 예적금 상품을 찾아보세요.

여유가 있다면 예금 가입기간을 늘려보기

예금과 적금은 가입기간이 길면 길수록 더 많은 금리를 적용해주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왕 더 좋은 조건의 예금으로 갈아타는 김에 가입기간을 길게 설정하는 것도 고려해 보세요. 특히 최근처럼 높은 금리를 부여하는 예금의 경우 추후 금리가 떨어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장기간 예금을 유지하여 높은 금리를 적용받는 것도 좋은 전략입니다. 

 

뱅크샐러드 저축 진단 서비스를 활용한 예금 갈아타기

 

뱅크샐러드에서는 사용자가 보유하고 있는 예적금 상품의 가입 현황을 진단하고, 예금을 갈아타기 위한 각종 상품정보와 이자 금액을 자동으로 간편하게 산출해주는 저축 진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는 뱅크샐러드 저축 진단 서비스를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저축 진단 서비스 어디에서 확인할 수 있나요?


뱅크샐러드 App을 실행시킨 뒤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의 자산을 연동시키면, 하단의 자산 탭을 통해 사용자가 보유한 예금과 적금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산 탭의 예금 및 적금 상품을 클릭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은 저축 진단 페이지가 노출됩니다.

뱅크샐러드 예금갈아타기 서비스.png

뱅크샐러드 저축진단 서비스

예금 갈아타기 분석 정보는 어떻게 산출되나요?

 

뱅크샐러드의 저축 진단 서비스는 오늘까지 쌓인 이자, 만기 유지 시 이자금액 등의 필수정보 외에 예금 갈아타기를 위한 분석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예금 갈아타기 시, 1만원 이상의 이득을 얻기 위한 최소 금리 정보를 제공하여 사용자가 갈아타기 위한 예적금 상품을 보다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즉, 사용자는 최소 금리보다 높은 예적금 상품에 가입하기만 하면 최소한 1만원 이상의 이자를 더 받을 수 있게 되는 것이죠.(단, 저축진단 서비스는 2월 중 오픈 예정 입니다. 조금만 기다려 주세요!)


또한 저축 진단 서비스는 예금 갈아타기를 위해 현재 가입 가능한 모든 금융사의 예적금 상품정보도 함께 제공하여, 더 좋은 조건으로 원스탑 예금 갈아타기를 시도해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래 배너를 클릭하여 뱅크샐러드 App을 설치하고, 저축 진단 서비스를 통해 보다 쉽고 빠르게 자산을 불려보세요.

 

웰컴저축은행 첫거래 우대 m정기적금(최대 연 7%, 기본 3.2%)

적금 가입하기다음

Welcome.png

같이보면 좋은 글

  • 본 콘텐츠는 이용자의 합리적인 선택과 결정을 돕기 위해 본인신용정보관리회사인 뱅크샐러드가 제공하는 객관적인 금융상품 분석·컨설팅 정보이며, 제휴된 금융상품직접판매업자의 금융상품 광고가 아닙니다.
  • 본 콘텐츠는 저작권법 및 콘텐츠산업 진흥법에 따라 보호됩니다. 본 콘텐츠는 출처 URL(www.banksalad.com/articles/home)을 명시하는 것을 조건으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남기기
    뱅크샐러드 로고.png

    뱅크샐러드

    뱅크샐러드는 소비자에게 가장 필요한 금융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해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깊이있고 정확한 금융 콘텐츠를 뱅크샐러드와 함께 하세요.
    금융 어드바이저 글 더보기

    추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