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직자대출 받는 방법! 이것만 꼭 알아두세요!

MoneyBag.png
독자 중 57%가 눌렀어요!

103개 대출 상품 비교

다음

경제 비서 인퐁마지막 수정
무직자대출

해당 콘텐츠는 뱅크샐러드가 보유한 350개 대출과 4만개 후기 정보를 활용하여 작성되었습니다. 국내 모든 신용대출 중 가장 경쟁력있는 상품을 찾는다면 금리 낮은 대출 랭킹을 이용해 보세요.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경제 비서 인퐁입니다. 요즘 우리나라 경제 상황이 좋지 않다는 소식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특히 기준 금리가 많이 오른 탓에 여신 상품, 즉 금융권에서 대출 서비스 이용하는 것도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실제 많은 기업들이 명예퇴직과 같은 인력 구조조정 계획을 발표하고 있고, 어려운 현실을 대비하는 지혜가 필요한데요. 그런 의미에서 오늘 무직자대출에 대해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빠르게 핵심만 보기

  • 무직자대출 상품 정보
    • 한도, 금리 수준은? 
    • 대출상환 방식과 상환 기간은? 

 

무직자대출이란

만약 갑작스럽게 실직을 하거나, 혹은 구직을 하려고 해도 직업을 찾을 수 없는데, 돈이 필요 하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평소 저축해둔 금액이 많지 않다면 정말 막막할 겁니다. 당장 직장을 구하는 것이 내 마음대로 되는 일이 아니니, 더욱 답답한 마음일 겁니다. 어려운 자금난을 해결하고자 금융 서비스를 생각해보지만, 과연 무직자가 돈을 빌릴 수 있을 지 다시 한번 마음이 갑갑해집니다. 

하지만, 괜찮습니다! 답이 있습니다!

이럴 때 활용하는 것이 바로 무직자대출입니다. 직장인 신용대출, 주택담보대출은 많이 들어보셨을지 몰라도 이 용어는 생소한 분들이 많을 수 있습니다. 실제 1, 2금융권 회사 홈페이지에 검색해봐도 딱 떨어지는 상품은 나오지 않을 겁니다. 대개 ‘비상금대출’을 통해, 무직자도 소액으로 여신 서비스 활용하는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도 모든 사람이 제약 없이 이용할 수 있는 건 아닙니다. 구체적인 이용 조건과 신청 방법 등을 살펴보시면 이해가 되실겁니다! 

 

무직자대출 이용 대상

1) 무직자대출이 가능한 대상은 누구일까요?

1, 2금융권에서는 대체로 ‘비상금대출’이라는 명칭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대부업체 등에서는 명시적으로 ‘무직자대출’ 상품을 운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조건이 다르지만, 대체로 다음과 같은 공통 요건이 있습니다.

  • 직업이나 소득은 없어도 됩니다! 
  • ② 만 19세 이상 내국인이어야 합니다! 
  • 연체, 부도정보 등 신용도판단정보 등재 사실이 없어야 합니다! 
  • 회생, 파산, 면책 등 신청 사실이 없어야 합니다! 
  • 당행 연체대출금을 보유 중이거나 손실을 끼친 이력이 없어야 합니다! 
  • 금융사기 관련 기록이 없어야 합니다! 

이용 요건은 대체로 쉽습니다. 2번은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나라 민법 상 적어도 만19세 이 상은 되어야 계약을 적법하게 맺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금융사마다 다르지만, 이외에 추가 요건 한가지가 더 붙습니다. 바로 [보증 가능 여부]입니다. 

보증이란 무엇일까요? 네, 드라마에서 보던 그 보증 맞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시대가 많이 달라졌습니다. 타인이 인적 보증을 서는 방식이 아니라 관련 기업 을 통해 [보증보험]을 발급 받는 방식으로 변했습니다.

 

실제, 1금융권 무직자대출 상품을 살펴보면 대체로 SGI서울보증에서 발급하는 [개인금융신용보험] 가입 가능 고객만 대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SGI서울보증은 신청인의 재무 상황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성실하게 상환할 것으로 예상하는 경우 보증보험 가입을 가입 승인을 하면, 이 보증보험을 바탕으로 은행은 고객에게 대출을 실행합니다.(보증 회사는 금융회사로부터 수수료를 받게 됩니다.)  

그리고 만약 고객이 채무를 상환하지 못하게 될 경우, 돈을 빌려준 은행은 보증보험을 발급한 회사에 보험 실행을 통해 그 손해를 보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1, 2금융권 회사들이 이런 보증보험 발급을 요구하는 것은 아닙니다. 어느 회사 는 자체적으로 신용점수만으로 이용 여부를 결정할 수 있고, 또 어떤 회사는 핸드폰 요금 납부 실적을 바탕으로 대출 승인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2) 무직자대출이 불가능한 제외대상은 누구일까요?

위에서 설명드린 ③번~⑥번 항목은 제외 조건에 해당합니다. 이런 신용 및 사기 이력이 있을 경우 여신 서비스 이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왜 이런 신청 제한 조건을 정해둔 것인지 궁금하실 수 있는데요. 그 이유는 바로 이러한 이력을 가진 고객이 채무를 상환할 가능성이 불투명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고객이 빌려간 돈을 제대로 갚지 않으면 이에 대한 원금은 물론 조달비용(이자)까지 모 두 손해가 되고, 그 손해가 크기 때문에 금융회사들은 더욱 신중하게 움직일 수밖에 없습니다. ③번~⑥번에 해당하는 이력을 가진 경우라면, 신용정보법 및 기타 관계 법률에 따른 기간이 경과 하는 등의 방법이 필요하며 즉각 해결하기는 어렵다는 점, 미리 인지하고 계시면 좋습니다. 
 

무직자대출 상품 정보

한도, 금리 수준은? 

무직자대출 상품은 대체로 ‘비상금대출’을 통해 받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회사들에 최소 50만원에서 300만원 한도로 서비스를 이용 중인데요. 물론 예외적으로 최대 500만원까지 가능한 곳도 존재합니다. 금리의 경우, 최근 한국은행이 기준 이율 인상을 많이 했고 조달 비용도 높아져 대체로 5~7% 사이에서 결정되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물론 이는 신용점수가 900점 이상, 즉 1-2등급 수준 에 달할 때 가능합니다. 개인의 재무 현황, 신용도에 따라 한도와 금리 모두 달라질 수 있다는 점 유의해야 합니다. 다만, 금리인하요구권이 적용되는 상품이 많아졌기 때문에 소득이 증가했거나 취직을 한 경우, 이에 근거하여 금리인하를 요구할 수 있다는 점도 꼭 기억하세요! 
 

대출상환 방식과 상환 기간은? 

요즘 무직자대출, 비상금대출을 이용하더라도 대체로 마이너스 통장 방식이 대세인 것 같습니다. 물론 원리금균등분할 상환 방식과 함께 선택할 수 있도록 한 곳도 많은데요. 마이너스 통장, 즉 한도 대출 방식을 활용할 경우 내가 필요한 만큼 이용하고 그에 대한 이자 비용만 납부하면 비용 절감이 대폭 가능하기 때문에 유용합니다. 상환 기간은 대체로 1년이지만, 특별한 사정이 없다면 만기 연장이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은행 측 사정이나 개인의 신용도 급변동으로 인해 늘 만기 연장이 보장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 유의해야 합니다. 만약 당분간 경제 활동 계획이 없다면, 이자 비용 부담이 클테니 마이너스 통장 방식을 이용 하길 권해드립니다. 원리금균등분할 상환으로 했을 때, 바로 다음 달부터 상환을 시작해야 하므로 어려움이 가중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미래 지출 계획, 경제 활동 계획을 통해 신중 히 결정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 무직자대출 모아보기
  • 무직자대출 받으러가기

  

어떤 무직자대출 상품을 이용해야 할까요? : 인퐁이 드리는 꿀팁, 두 가지! 

첫째, 기존에 납입한 청약종합저축계좌, 혹은 일반 예적금 계좌가 있다면, 예적금 담보 대출을 받는 것이 비용 절감 측에서 매우 유리합니다. 납입한 금액의 80~90%까지 담보대출이 가능하고 또한 보증서와 같은 안정적인 담보가 있기 때문에 이자율도 낮게 설정될 수 있습니다. 청약 통장의 경우에는 청약 기능은 그대로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요즘은 모바일 비대면으로도 예적금 담보대출이 바로 가능하기 때문에 신청의 어려움도 많이 적어졌습니다. 


둘째, 만약 예적금 계좌가 없다면, 무엇보다 대출 비교의 중요성을 반드시 깨달아야 합니다! 요즘 경제 뉴스에서 가장 큰 화두는 바로 다름 아닌 금리입니다! 경제 상황이 좋지 않기 때문에 돈을 빌려 사업체를 운영하거나 지출을 해야 하는데, 이율이 높게 설정되어 감당하기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작년 초까지만해도 신용대출 상품 이용 시 연 4% 수준의 최저금리로 가능했는데요. 1,000만 원을 빌린다면, 연간 40만원의 이자 비용을 부담했습니다. 그런데 현재, 최저이율 6%대 상품도 심심치 않게 보이는데요. 이때 1,000만원을 대출 받으 면, 그 비용은 60만원에 달합니다. 무려 비용 부담이 50%가 늘어난 셈입니다. 그리고 기준 금리를 앞으로 몇차례 더 인상할 가능성이 높다고 하니, 반드시 이에 맞는 대응 이 필요하겠죠? 

 

이럴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비교입니다. 대출 상품의 자격 조건과 한도, 금리를 면밀히 비교해보는 지혜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20만원 차이라면, 치킨이 무려 10마리! 이 행복을 바닥에 그냥 버릴 순 없겠죠? 세계 최고 수준의 부자로 불리는 워렌 버핏도 여전히 햄버거를 사먹으며 지출을 아끼는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재산 증식의 가장 큰 적은 게으름! 부디 태도와 행동을 바꾸면, 부자의 길 이 바로 열립니다. 

잊지 말고 뱅크샐러드에서 대출 비교하세요. 이상으로 인퐁이었습니다.

금리 캐시백 쿠폰 받으러 가기

대출 최저금리, 내가 만들 수 있다면?다음

금리 쿠폰

같이보면 좋은 글

  • 본 콘텐츠는 이용자의 합리적인 선택과 결정을 돕기 위해 본인신용정보관리회사인 뱅크샐러드가 제공하는 객관적인 금융상품 분석·컨설팅 정보이며, 제휴된 금융상품직접판매업자의 금융상품 광고가 아닙니다.
  • 본 콘텐츠는 저작권법 및 콘텐츠산업 진흥법에 따라 보호됩니다. 본 콘텐츠는 출처 URL(www.banksalad.com/articles/home)을 명시하는 것을 조건으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남기기
INFONG_BLOG_MOBILE.png

경제 비서 인퐁

복잡하고 바쁜 세상, 여러분의 삶에 필수적인 경제 정보 경제 비서 인퐁이 책임집니다.
금융 어드바이저 글 더보기

추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