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나라사랑카드 혜택 비교(국민 vs IBK)와 발급, 재발급 방법

정가거부마지막 수정

추천카드 먼저 보기

신용카드 혜택 1원까지 비교해서 내 소비에 맞는 카드 찾고싶다면? 뱅크샐러드가 4,320개 카드와 10만개 혜택 정보를 기반으로 나에게 맞는 카드를 찾아드려요.

 

사회초년생 이종현씨는 어떤 카드를 쓰는게 가장 혜택이 좋을지 찾아보다 입대 전 발급한 나라사랑카드 혜택이 신용카드에 준한다는 것을 알고 깜짝 놀랐습니다. 구석에 있던 나라사랑카드를 꺼내어 천천히 읽어보니 대중교통, 스타벅스, 놀이공원 혜택 등을 보고 실생활에 필요한 혜택이 많아 더 자세히 찾아보게 되었는데요. 이종현씨는 그저 입대 전 필요한 절차에 따라 발급받은 나라사랑카드가 전역 이후에 더 유용하단 사실을 모르고 있었습니다. 그 누구도 알려주지 않은 나라사랑카드 혜택을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빠르게 핵심만 보기

1. 나라사랑카드란?

2. 나라사랑카드 종류와 발급 조건

  • 나라사랑카드 종류
  • 나라사랑카드 발급 조건

3. 나라사랑카드 주요 혜택 비교

  • 국민 나라사랑카드와 IBK 나라사랑카드 주요 혜택 비교
  • 나라사랑카드 교통카드 혜택
  • 나라사랑카드 영화, 놀이공원, 외식 할인 혜택

4. 나라사랑카드 기타 혜택 비교

  • 나라사랑카드 국군의날 혜택
  • 나라사랑카드 군 복무중 혜택
  • 나라사랑카드 실적별 혜택 한도
  • 나라사랑카드 분실 시 재발급 방법

1. 나라사랑카드란?

병역판정검사부터 군 복무 그리고 예비군 임무 수행 시까지 약 10년간의 병역의무 기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카드입니다. 2005년 전자정부를 시행하면서 만들어진 카드로 전자병역 · 전역증 및 급여통장으로 사용할 수 있는 동시에 체크카드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역 중 이용 가능한 PX 할인, 상해 보험, 금융 우대 서비스뿐만 아니라 교통 · 카페 · 영화 할인 등 전역 후에도 쓸 수 있는 혜택도 제공하고 있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2. 나라사랑카드 종류와 발급 조건

1) 나라사랑카드 종류

나라사랑카드에는 국민은행 나라사랑카드IBK 나라사랑카드 이렇게 두 개가 있는데, 2개의 나라사랑카드 혜택을 비교해보고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나라사랑카드는 대부분의 카드와는 다르게 즉시 할인이 아닌 청구·환급 할인이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래서 통신사 할인, 앱 할인을 받고 추가로 청구·환급 할인 혜택을 추가로 받을 수 있다는 점이 큰 메리트입니다. 지난달 각자의 카드 사용 내역을 기반으로 어떤 카드로 더 높은 할인율과 실생활에 필요한 혜택을 많이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2) 나라사랑카드 발급 조건

현재 나라 사랑 체크카드는 국민은행과 기업은행 두 곳에서 발급할 수 있습니다. 발급 조건은 2007년 1월 29일 이후 병역판정검사를 받은 만 18세 이상의 남성이며, 통장의 잔액으로 사용하는 체크카드인 만큼 발급받고자 하는 은행의 계좌가 꼭 필요합니다. 참고로 원래의 목적이 병무 행정서비스와 관련된 일을 처리하는 것인 만큼, 국내 전용으로만 발급할 수 있습니다.

 

3. 나라사랑카드 주요 혜택 비교

국민 나라사랑카드와 IBK 나라사랑카드 주요 혜택 비교

할인 항목

국민 나라사랑카드

IBK 나라사랑카드

혜택

혜택 한도

혜택

혜택 한도

대중교통 

20% 청구할인

월 최대 1만 원

10% 청구 할인

월 최대 2천 원

영화

35% 환급할인

건당 최대 7천 원

3천 원 현장 할인

월 1회, 연 6회

놀이공원

50% 환급할인

일 최대 2만5천 원

50% 현장 할인

월 1회, 연 2회

외식

20% 환급할인

건당 최대 1만 원

20% 현장 할인

월 1회, 건당 최대 4만 원

* 해당 혜택은 24년 3월 기준이며, 추후 카드사 정책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나라사랑카드 교통카드 혜택

제가 나라사랑카드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혜택은 대중교통 할인입니다. 그 이유는 신용카드 못지 않은 할인율을 제공하고 청구 할인이기 때문에 다른 교통 앱 추가 적립 혜택을 받고 중복 적용이 가능합니다. 국민은행 나라사랑카드의 경우 최대 할인 한도는 1만 원으로 한 달 교통비 5만 원 이상 쓰시는 분들이라면 20% 할인인 최대 1만 원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나라사랑카드 CGV 영화 할인 혜택

영화표 값이 비싸지면서 할인을 꼭 받아야 합니다. 두 종류의 나라사랑카드 모두 영화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민은행의 경우 35% 환급 할인으로, 중복 적용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CGV 앱을 통해 받은 쿠폰에 35% 추가 할인이 적용됩니다. 최종 결제금액 기준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팝콘 등 식음료도 함께 적용됩니다. 최대 할인 한도는 7천 원이며 건당 이용금액 1~2만 원 이하 결제 시 적용됩니다. 할인 한도 안에서 계속 이용할 수 있으며 횟수 제한 없이 할인이 적용됩니다.

 

나라사랑카드 롯데월드 할인 혜택

나라사랑카드 혜택을 받아 롯데월드 할인을 적용한 예시

*2024.03월 성인 종합이용권, KT 멤버십 기준으로 계산한 금액 예시입니다.

롯데월드나 에버랜드 같은 놀이공원은 40~50% 할인을 자주 합니다. 하지만 나라사랑카드를 이용한다면 70~80%까지 할인이 가능합니다. 환급 할인이 되는 국민 나라사랑카드의 경우, 통신사할인과 동시적용이 가능해 결제금액에서 50% 추가할인을 받을 수 있으니까요. 단 반드시 현장에서 카드 결제를 해야 하며 1일 최대 25,000원 할인 한도, 건당 이용 금액이 3만 원~5만 원 이하 결제 시에만 환급 할인이 제공됩니다. 이 점 유의하여 결제하여 혜택을 놓치는 일이 없기를 바랍니다.

나라사랑카드 아웃백 할인 혜택

아웃백, 빕스는 멤버십, 통신사 등의 할인 혜택과 카드 현장할인 혜택이 중복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환급할인을 받는다면 20% 할인을 추가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매장에서 식사하는 것뿐만 아니라 밀키트 · 냉동제품 구매 시에도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최종 결제할 금액이 높다면 현장에서 여러 차례에 나누어 결제하여 결제 건당 할인을 받는 것도 하나의 팁입니다. 최대 할인 한도는 1만 원이며 건당 이용금액 3~5만 원 사이 결제 시 적용됩니다. 자세한 꿀팁은 별도의 컨텐츠에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4. 나라사랑카드 기타 혜택 비교

위처럼 나라사랑카드의 주요 혜택을 알아보았는데요. 저는 국민, 기업 나라사랑카드 모두 발급받아 상황에 맞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제가 잘 사용하고 있는 다양한 나라사랑카드 혜택을 간단하게 비교해 보겠습니다.
 

나라사랑카드 국군의날 혜택

 국민은행 나라사랑카드IBK 나라사랑카드
편의점
GS25 전 품목 50% GS 포인트 적립(일 1회)
CU 주요품목 30% 현장 할인(한도 무제한)

* 해당 혜택은 24년 3월 기준이며, 추후 카드사 정책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나라사랑카드 군 복무중 혜택

 

국민은행 나라사랑카드

IBK 나라사랑카드

금리우대

KB 장병내일준비적금 최대 연 5.5%

IBK 장병내일준비적금 최대 연 5.5%

무료 상해보험 서비스

최대 1억 원 이내 보장

최대 2억 원 이내 보장

PX할인

5~20%, 월 최대 5만 원

모든 품목 10% 청구 할인

ATM 수수료

모든 은행 ATM 수수료 무료

(국군재정관리단을 통한 군 급여 수령시)

모든 은행 ATM 수수료 무료

(IBK 나라사랑카드 계좌로 군 급여 수령시)

* 해당 혜택은 24년 3월 기준이며, 추후 카드사 정책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당연히 군 복무 중 받을 수 있는 혜택들도 있습니다. 입대를 앞둔 분들은 금리우대, 상해보험, ATM 출금 수수료 무료 등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됩니다. 또한 나라사랑카드 발급만 해도 군에서 다쳤을 때 상해보험 서비스가 있기 때문에 꼭 국민은행과 IBK 나라사랑카드 2가지 모두 발급 받으시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저도 이렇게 좋은 혜택들이 있다는 것을 군 전역 후 알게 되어 정말 아쉬웠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은 저처럼 후회하지 마시고 적극적으로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위에 언급했던 모든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전월 실적이 필요한데요, 실적에 따라 받을 수 있는 혜택의 종류나 크기가 달라집니다. 그럼 나라사랑카드 전월 실적을 알아보겠습니다.

 

나라사랑카드 실적별 혜택 한도

구분국민은행 나라사랑카드IBK 나라사랑카드
군서비스
전월 이용실적, 할인 횟수 제한 없음
전월 이용실적, 할인 횟수 제한 없음

제휴 이벤트

(국군의 날 포함)

전월 이용실적 제한 없음
전월 이용실적 제한 없음

일반 서비스

(주요 혜택)

월간 할인 횟수 할인 한도 내 제한 없음

전월 이용실적
10만 원 이상 - 최대 5천 원
20만 원 이상 - 최대 1만 원
30만 원 이상 - 최대 2만 원
50만 원 이상 - 최대 3만 원
100만 원 이상 - 최대 5만 원

월간 할인 횟수 제한 있음

전월 이용실적
8만 원 또는 20만 원이상 이용가능

* 별도 통합 할인한도는 없으며 

전월실적에 따라 이용가능한 혜택이 다름

* 해당 혜택은 24년 3월 기준이며, 추후 카드사 정책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이용 가능한 할인 한도가 있어서 한 달 최대 5만 원을 초과하여 할인 혜택을 받을 수는 없습니다. 제가 자주 쓰는 국민은행 나라사랑카드의 경우 가장 큰 혜택은 대중교통 20% 할인과 청구·환급 할인 입니다. 카드의 할인 유형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중복 할인과 적립 혜택을 받을 수 있어서, 나라사랑카드가 체크카드 중 1등이라고 불리는 이유입니다. 이처럼 오늘은 신용카드에 준하는 다양한 나라사랑카드 혜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제가 알려드린 방법을 바탕으로 더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에도 다양한 돈 되는 할인 꿀팁으로 돌아오겠습니다!

 

국민은행(KB 나라사랑카드)

KB국민카드 콜센터 ☎ 1588-1688 > 8번 > 카드 분실 / 재발급

KB국민카드 홈페이지(kbcard.com) 접속 > 분실신고(메인화면)

가까운 KB국민은행 영업점 방문 후 분실신고
 

기업은행(IBK 나라사랑카드)

IBK기업은행 콜센터 ☎ 1566-2566 > 8번 > 카드 분실 / 재발급

IBK기업은행 홈페이지(ibk.co.kr) 접속 > 고객센터 > 분실신고 > 인터넷 신고

가까운 IBK기업은행 영업점 방문 후 분실신고
 

 

내 소비 입력 후 가장 혜택 좋은 카드를 신청하세요.

내 소비에 맞는 카드 찾기

정부지원카드

  • 본 콘텐츠는 이용자의 합리적인 선택과 결정을 돕기 위해 본인신용정보관리회사인 뱅크샐러드가 제공하는 객관적인 금융상품 분석·컨설팅 정보이며, 제휴된 금융상품직접판매업자의 금융상품 광고가 아닙니다.
  • 본 콘텐츠는 저작권법 및 콘텐츠산업 진흥법에 따라 보호됩니다. 본 콘텐츠는 출처 URL(www.banksalad.com/articles/home)을 명시하는 것을 조건으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남기기
유튜버 정가거부

정가거부

유튜브 정가거부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언제나 정가보다 더 저렴하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고 공유합니다.
금융 어드바이저 글 더보기

추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