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구할인 vs 환급할인 vs 현장할인 뜻과 자주 묻는 질문

CreditCardSparkles.png
신용카드 발급하고 용돈 벌자

최대 16만원 캐시백

다음

해림마지막 수정

추천카드 먼저 보기

신용카드 혜택 1원까지 비교해서 내 소비에 맞는 카드 찾고싶다면? 뱅크샐러드가 4,320개 카드와 10만개 혜택 정보를 기반으로 나에게 맞는 카드를 찾아드려요.

카드의 혜택을 살펴보다 보면 ‘청구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카드가 많은데요, 청구할인 외에도 환급할인, 현장할인 등 다양한 할인 방법이 있다 보니 헷갈리기 쉬운 용어예요. 또, 체크카드의 경우에 청구할인이 적용될 수 있는 지도 많이 궁금해하는 부분이죠. 

 

오늘은 청구할인, 환급할인 등 할인 혜택에 대해 알아보고, 혜택을 많이 받을 수 있는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도 함께 추천해 드리려고 합니다. 

빠르게 핵심만 보기

 

청구할인, 환급할인, 현장할인 뜻 알아보기

청구할인 뜻

청구할인이란, 카드 결제 대금이 청구되는 시점에 적용되는 할인입니다. 결제되는 시점에는 할인 혜택이 따로 적용되지 않지만 결제 대금이 청구될 때에는 할인이 적용된 금액만큼만 청구되는 방식이에요.

 

예를 들어, 아래에서 소개할 롯데카드 LOCA LIKIT 카드로 롯데시네마에서 16,000원짜리 영화표 1장을 구매했다고 해볼게요.

이 카드는 롯데시네마 또는 CGV에서 결제 시 50%의 청구 할인을 받을 수 있는 카드인데요, 결제 시점에는 할인이 바로 적용되지 않고 16,000원이 결제됩니다. 하지만, 결제일이 되어 카드 대금이 청구될 때에는 16,000원에서 50%가 할인된 금액인 8,000원만 청구되어 결제되는 방식이에요.

 

이렇게 청구할인이 적용되는 카드를 사용하면 적립이나 할인이 중복 적용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래에서 소개해 드릴 현장할인이 적용되는 경우, 할인된 금액인 9,000원에 대해서만 적립이 진행되고 중복 할인이 제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 청구할인이나 환급할인의 경우에는 결제된 금액인 10,000원에 대해 적립을 받을 수 있고 통신사 할인 등과 함께 중복 할인도 가능한 경우가 많아요.

 

청구할인이나 환급할인의 경우 할인 적용이 거의 누락되지 않는다는 점도 장점이에요. 현장할인의 경우, 가맹점에서 결제할 때 현장할인이 되는 카드인 지 모르면 할인이 누락될 수 있어요. 이와 달리 청구할인이나 환급할인은 카드사에서 일괄로 확인해 적용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누락이 적은 편이죠.

 

이런 이유에서 요즘은 현장할인보다 청구할인이나 환급할인이 적용되는 카드가 대부분입니다.

 

청구할인이 적용되는 카드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버튼을 클릭해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환급할인 뜻

환급할인이란, 할인에 해당하는 금액을 결제 계좌 등으로 캐시백해 주는 방법입니다. 위에서 소개한 청구할인과 비슷하게 결제 시점 이후에 할인이 적용된다는 특징이 있지만, 계좌를 통해 할인 금액만큼을 되돌려주는 방식이라는 차이가 있죠.

 

보통 체크카드에서 환급할인 형태로 혜택이 적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체크카드의 경우에는 결제 시점에 바로 계좌에서 출금이 되어 청구할인이 적용되기 어렵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체크카드의 할인 혜택은 보통 환급할인 방식으로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아래에서 소개할 국민카드 노리체크카드로 CGV에서 16,000원짜리 영화표 1장을 구매했다고 해볼게요.

이 카드는 CGV에서 결제 시 35%의 환급 할인이 적용되고 이용 전표 매입 시점에 할인 금액이 환급되는 카드인데요, 결제 시점에는 할인이 바로 적용되지 않고 16,000원이 그대로 결제됩니다. 그리고 결제일 이후 2일~3일 정도가 지나면 이용 전표가 매입 처리되는데, 이때 35%만큼의 금액인 5,600원이 출금계좌로 환급되는 방식입니다.

 

카드 상품마다 환급 시점은 상이할 수 있니 카드 혜택을 확인하실 때 참고해 주세요!
 

 

현장할인 뜻

현장할인이란, 현장에서 결제하는 시점에 적용되는 할인입니다. 결제 시점과 할인 시점이 상이한 청구할인이나 환급할인과 달리, 현장할인은 결제할 때에 할인된 금액만큼만 결제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10,000원짜리 물건을 구매할 때 10%의 현장할인이 적용된다면 9,000원만 결제되는 방식이죠.

 

이렇게 청구할인, 환급할인, 현장할인의 의미를 알아보았는데요, 이번에는 할인 혜택을 많이 받을 수 있는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청구할인 혜택 신용카드 추천

청구할인 신용카드 추천 기준

전월 실적 40만 원 이하
연회비 1만 원 이하
주요 카테고리 대중교통, 통신비, 배달

청구할인이 적용되는 신용카드는 위 기준으로 추천 카드를 선정했는데요, 추천드리는 순서는 월 최대 혜택이 크면서 할인 영역이 다양한 순입니다.

 

 

월 최대 35,000원 청구할인 가능한 롯데카드 로카 라이킷 카드

청구할인 가능한 롯데카드 로카 라이킷 카드

롯데카드 LOCA LIKIT 카드

연회비 1만 원
전월 실적 40만 원
월 최대 혜택 3만 5천 원

 

롯데카드 로카 라이킷 카드전월 실적 40만 원을 넘기면 월 최대 3만 5천 원의 청구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카드입니다.

 

스타벅스에서는 월 최대 1만 원까지 50% 청구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고, 삼성페이 등 간편결제를 이용하면 60%의 할인 혜택이 적용됩니다. 롯데시네마나 CGV에서도 50%의 청구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매월 고정적으로 발생하는 지출인 통신비나 교통비도 부담되는 지출인데요, 로카 라이킷 카드를 이용하면 통신비, 버스, 지하철 이용 요금의 10%를 청구할인받을 수 있어요. 추가로, 배달의민족이나 쿠팡이츠에서 이용한 금액도 5%의 청구할인이 적용됩니다.

 

더 자세한 혜택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버튼을 클릭해 확인해 주세요!

 

월 최대 32,000원 청구할인 가능한 NH카드 올바른 플렉스 카드

청구할인 가능한 NH카드 올바른 플렉스 카드

NH농협카드 올바른 FLEX 카드

연회비 국내전용 1만 원, 해외겸용 1만 2천 원
전월 실적 30만 원
월 최대 혜택 3만 2천 원

NH카드 올바른 플렉스 카드 전월 실적 30만 원을 넘기면 월 최대 3만 2천 원의 청구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카드입니다.

 

스트리밍, 대중교통, 통신비 영역에서 청구할인 혜택이 있어 고정비를 알뜰하게 줄여주는 카드예요. 멜론, 유튜브 프리미엄, 넷플릭스에서 20%의 청구할인 혜택이 있고, 대중교통 및 통신비 이용금액의 7%를 청구할인받을 수 있는 카드입니다.

 

이외에도 스타벅스에서 50%, CGV 및 롯데시네마에서 30%, 배달의민족 및 요기요에서 5%의 청구할인을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있으니 아래 버튼을 클릭해 확인해 보세요! 

 

 

환급할인 혜택 체크카드 추천

환급할인 체크카드 추천 기준

전월 실적 30만 원 이하
연회비 0원
주요 카테고리 대중교통

청구할인이 적용되는 신용카드는 위 기준으로 추천 카드를 선정했는데요, 전월 실적 30만 원을 기준으로 월 최대 2만 원까지 혜택이 적용되는 카드로 골라보았습니다. 추천드리는 순서는 전월 실적이 낮으면서 혜택이 다양한 순입니다.

 

전월 실적 20만 원으로 부담없이 환급할인 받는 국민 노리체크카드

국민카드 노리체크카드

국민카드 노리체크카드

연회비 없음
전월 실적 20만 원
월 최대 혜택 전월실적에 따라 1만 원 ~ 5만 원

국민 노리체크카드전월 실적 20만 원 달성 시 월 최대 1만 원, 전월 실적 30만 원 달성 시 월 최대 2만 원의 할인 혜택을 받는 카드입니다.

 

대표적으로 CGV에서 35%의 환급할인, 스타벅스에서 20%의 환급할인을 받을 수 있어서 CGV 할인카드커피 할인카드를 찾으시는 분들께 추천하는 카드예요. 전월 실적 30만 원을 달성한다면 통신요금의 5%에 대해서도 환급할인이 적용되어 고정비 부담을 덜 수 있죠.

 

노리체크카드로는 후불 교통카드도 이용이 가능한데요, 대중교통 이용 금액에 대해서도 10%의 할인 혜택이 있답니다. 교통카드의 경우에는 후불로 결제되어 예외적으로 청구할인 방식이 적용돼요.

이외에도 에버랜드 및 롯데월드에서 50%, GS25와 교보문고에서 5% 할인 등 다양한 혜택이 있는 카드이니 아래 버튼을 통해 자세히 확인해 보세요. 
 

 

대중교통, 쇼핑 등 다양한 환급할인 혜택이 있는 국민 청춘대로 싱글 체크카드

국민카드 청춘대로 싱글 체크카드

국민카드 청춘대로 싱글 체크카드

연회비 없음
전월 실적 30만 원
월 최대 혜택 전월실적에 따라 2만 원 ~ 4만 원

국민 청춘대로 싱글 체크카드전월 실적 30만 원 달성 시 월 최대 2만 원의 할인 혜택을 받는 카드입니다.

 

편의점, 다이소, 쿠팡, 티몬, 위메프에서 국민 청춘대로 싱글 체크카드를 이용하면 5%의 할인이 적용되는데요, 매월 1/11/21/31일에는 5%의 추가 환급할인 혜택까지 받을 수 있어요.

 

택시나 대중교통 등의 교통비나 해외 이용금액에 대해서도 5%의 할인 혜택이 적용되니 다양한 혜택을 찾으시는 분이라면 아래 버튼을 클릭해 자세히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청구할인, 환급할인 등 할인 혜택과 함께, 할인 혜택을 많이 받을 수 있는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린 내용을 바탕으로 다양한 할인 혜택을 확인해 보시고, 소비 습관에 딱 맞는 카드를 이용해 알뜰한 소비생활되시길 바랍니다. 
 

청구할인 자주 묻는 질문

청구할인 혜택이 있는 카드로 결제하면 자동으로 청구할인이 적용됩니다. 카드에 따라 전월 실적 조건을 충족해야 청구할인이 적용되는 경우도 있으니 혜택 조건을 꼭 확인해 보세요!

청구할인은 결제 대금이 청구되는 결제일에 자동 적용됩니다. 

청구할인은 카드 이용 대금 명세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뱅크샐러드에 카드를 연결해두었다면 ‘이번에 낼 카드값' 기능을 통해 결제 예정 청구서를 확인할 수 있고, 카드사 홈페이지나 앱을 통해서도 청구서 내역을 확인할 수 있어요. 

청구할인의 경우, 일반적으로 카드사 시스템에서 일괄 적용됩니다. 다만, 카드사 시스템 오류가 발생하거나 단기 이벤트인 경우 간혹 청구할인이 누락될 수 있으니 청구할인이 정확하게 적용되었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내 소비 입력 후 가장 혜택 좋은 카드를 신청하세요.

내 소비에 맞는 카드 찾기

 

같이보면 좋은 글

  • 본 콘텐츠는 이용자의 합리적인 선택과 결정을 돕기 위해 본인신용정보관리회사인 뱅크샐러드가 제공하는 객관적인 금융상품 분석·컨설팅 정보이며, 제휴된 금융상품직접판매업자의 금융상품 광고가 아닙니다.
  • 본 콘텐츠는 저작권법 및 콘텐츠산업 진흥법에 따라 보호됩니다. 본 콘텐츠는 출처 URL(www.banksalad.com/articles/home)을 명시하는 것을 조건으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남기기
    이해림님_보정.jpg

    해림

    재테크와 금융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전달합니다. 복잡한 카드 혜택을 꼼꼼하게 비교하고, 최대한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금융 어드바이저 글 더보기

    추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