꼭 필요한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출 A to Z

MoneyBag.png
독자 중 57%가 눌렀어요!

103개 대출 상품 비교

다음

서촌돼지마지막 수정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출

본 콘텐츠는 뱅크샐러드가 축적한 방대한 대출 데이터와 전문성을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콘텐츠와 더불어 국내 모든 신용대출 중 가장 경쟁력있는 상품을 찾는다면 금리 낮은 대출 랭킹을 이용해 보세요.

소상공인분들 주목! 오늘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진행하는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출 지원사업을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출이란 상시 근로자 수가 5인 이하인 소상공인들에게 저금리로 자금을 빌려주는 정부 지원 소상공인 대출인데요, 자금 종류만큼이나 융자조건이나 절차도 다양해 기준에 부합하지 않으면 반려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꼼꼼히 알아보고 준비해서 신청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빠르게 핵심만 보기

 

소상공인에게는 황금 동아줄과도 같은 정책자금 대출! 저 역시 2020년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 겪었을 때 저금리로 소상공인 긴급대출을 받은 덕에 월세도 내고 직원들 월급도 주며 버틸 수 있었는데요, 코로나와 같이 위기 상황은 물론이고 매년 다양한 분야의 소상공인을 위한 정책자금이 준비되어 있으니 본인에게 맞는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출을 선택해 도움을 받는다면 보다 안정적인 사업을 영위해 갈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출 종류

소상공인 정책자금 긴급대출

2년 전 코로나19 사태로 타격을 입은 소상공인들에게 낮은 금리로 자금을 지원해 주었던 금융 지원 상품으로 1.5% 저금리, 3,000만 원 한도로 시작되었으나 예상보다 빠르게 소진되자 한 달 뒤 2차 소상공인 긴급대출이 추가로 시행된 바 있습니다.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환대출

기존에 가입한 고금리 상품을 낮은 금리 상품으로 교체해 주어 소상공인의 고금리 대출 상환 부담을 완화시켜주고자 하는 상품입니다. 


현재 적용금리 7% 이상 고금리 상품을 연 5.5% ~ 7% 고정금리 상품으로 바꿔주는 방식으로 기존에는 신용점수 744점 이하인 소상공인만이 그 대상이었으나 2022년 11월부터는 839점 이하로 대상을 대폭 확대하였고, 은행권 대출만 취급했던 기존과 달리 현재는 비은행권 대출까지 확대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외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출

긴급대출, 대환대출 이외에도 다양한 정책자금 대출이 존재하는데요. 


올해 여름 폭우로 인한 자연재해 그리고 이태원에서 발생한 사회 재난 등으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들에게 융자조건을 완화해 주는 정책자금 대출인 <긴급경영 안정자금>


협동조합,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자활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적 경제 기업 전용자금’을 포함한 정책자금 대출인 <특별경영 안정자금>


경제활동 능력이 없는 부양가족만 있는 여성 가장 소상공인을 위한  정책자금 대출인 <여성 가장 지원 자금>


업력 1년 미만이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정한 교육과정을 12시간 이상 수료한 소상공인을 위한 ‘창업 초기 자금’을 포함 한  정책자금 대출인 <일반경영 안정자금>


제조업을 영위 중인 소상공인들이 필요로 하는 운영자금과 기계 및 설비 도입 등의 시설자금을 지원해 주는 ‘소상공인 특화자금 대출’을 포함 한  정책자금 대출인 <성장기반 자금>


백년가게, 백년소공인 등 공단 혁신형 소상공인으로 선정된 업체를 대상으로 하는 ‘혁신형 소상공인자금’ 등 을 포함 한 정책자금 대출인 <스마트 소상공인 전용자금>.


이 외에 소상공인을 위한 다양한 정책자금 대출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각 자금은 접수 순서대로 처리되고 한도 소진 시 마감되니 이 점 꼭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출 신청방법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출 신청자격

소상공인 대출 신청 자격은 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상 소상공인 즉 상시근로자 5인 미만(제조업, 건설업, 운수업, 광업의 경우 상시근로자 10인 미만) 업체라면 지원 가능하나 유흥 향락 업종, 전문 업종, 금융업, 보험업, 부동산업 등은 신청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출 조건

자금의 종류가 다양한 만큼 대출 조건 역시 자금에 따라 다르나 기준 금리 연 3.53%에 자금 구분에 따라 0.2%p부터 최대 0.6%p 범위내에서 변동금리가 가산 됩니다. 


하지만 특별재난지역 소상공인을 위한 긴급경영안정자금의 경우 고정금리로 연1.5%의 금리가, 청년고용연계자금이나 장애인기업지원자금 또한 고정금리로 연 2.0%의 저금리로 지원되니 대상에 부합하는지 살펴보는게 무엇보다 중요하겠죠?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출 절차

절차는 크게 직접 대출과 대리 대출로 나뉘게 됩니다. 


직접 대출은 소상공인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해 온라인으로 접수하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직원분께서 실사를 위해 현장 방문하게 되는데요. 이때 사업 전망, 경영성, 신용도 등을 평가해 조건에 부합할 경우 약정을 체결하고 대출을 실행시켜주는 방식입니다. 다른 기관을 거치지 않기에 직접 대출이라 불립니다. 직원분이 직접 매장에 방문하는 부분이 부담스럽게 느껴질 수 있지만 은행 혹은 신용보증재단 등 다른 기관에 방문할 필요 없기 때문에 번거로움이 덜하고 시간 절약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 대리 대출신용보증재단 또는 은행이 대신해서 대출을 실행시켜주는 방식으로 보증서부 대출과 신용∙담보 대출로 나뉘게 됩니다.


소상공인진흥공단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하는 부분까지는 직접 대출과 동일하지만 대리 대출의 경우 신청 후 적합하다고 판단될 경우 소진공에서 확인서를 발급해 주는데요, 보증서부 대출의 경우 이 서류를 신용보증재단과 같은 보증 기관에 제출하여 보증서 신청을 하는 절차를 추가로 거쳐야 합니다. 접수는 방문 또는 온라인 모두 가능합니다. 


이때 보증 재단은 신용, 사업성 평가 후 문제가 없다고 판단하면 보증서를 발급해 주는데요. 이 보증서를 가지고 최종적으로 은행에 방문해야 대출이 실행됩니다. 직접 대출에 비해 시간과 노력이 꽤 들어가지만 대리 대출만 가능한 자금들이 있으니 절차를 미리 알아두면 나중에 좀 더 편하겠죠?


그리고 신용, 담보대출은 소상공인진흥공단에서 발급해 준 확인서를 가지고 은행과 같은 금융기관에 방문해 신용 또는 담보를 평가받아 자금을 신청해 대출을 일으키는 방식입니다.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출 유의사항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직원이 모른다고 당황하지마라

소상공인진흥공단에서 발급받은 확인서를 들고 은행에 방문했을 때 확인서에 대출한도, 금리 등 모든 정보가 적혀있었음에도 은행원이 금시초문이라는 태도를 보여 당황한 적이 있었고, 은행에서 이자보전을 해준다는 뉴스 기사를 보고 방문했을 때는 본사 지침인 것 같은데 아직 공문이 내려오지 않아 대출이 불가하다는 안내를 받기도 했었습니다. 


알고 보니 공문이 내려왔지만 수많은 공문들에 치여 직원분이 확인하지 못했던 것이었습니다. 대출 종류가 워낙 다양하고 새로운 정책이 하루에도 몇 건씩 나온다는 직원분의 해명에 인간적으로 이해는 가지만 결국 손해 보는 건 제 자신이더라고요. 스스로 챙기는 수 밖에 없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 글을 읽는 분들은 시간 낭비 하는 일 없길 바라며 혹시 저와 같은 경험을 하게 된다면 공지사항에 공문 뜬 거 확인해 봤는지 질문해 보거나 서류를 제출했는데도 직원분이 잘 모르는 태도를 보인다면 확인서에 적혀 있는 보증재단으로 전화해 달라고 요청하는 센스 챙겨가시길 바라겠습니다.

 

 

팔은 안으로 굽는다, 주거래 은행을 방문해라

급한 마음에 집 근처 거래 이력이 없는 은행을 방문했다 퇴짜 맞은 적이 있는데요. 정책자금 중 부동산 등을 담보로 대출을 실행시키는 경우라면 주거래 은행을 방문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거래 이력이 있어 절차가 간소한 편입니다. 하지만 주거래 은행이라 하더라도 한도가 이미 소진됐다면 대출 실행이 불가한데요, 그렇기 때문에 한도가 남았는지 전화로 먼저 물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다만 지점의 경우 통화 연결이 어렵기 때문에 다른 업무차 주거래 은행에 방문할경우 직원분께 명함 등을 요청해 번호를 알아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죠?

 

 

미리미리 준비해라, 기본 서류는 동일하니까

사업자등록증 사본, 부가가치세 과세표준과세증명원, 국세/지방세 납입증명서의 경우 어떤 대출 상품이든 항상 요구하는 서류이므로 미리 발급받아 준비해두면 더욱 신속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 중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의 경우 매년 7월 1일부터 작년 소득 자료 조회가 가능하니 참고하길 바랍니다.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출, 받지 못한 당신에게

어멋! 이건 받아야 해! 정보를 얻었으니 이제 대출 신청할 일만 남았다고요? 


하지만 혜택이 좋다보니 그만큼 경쟁이 매우 치열한 게 바로 소상공인 대출입니다. 특히 초저금리 상품의 경우 몇 시간만에 자금 소진으로 마감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곤 합니다. 그럴 때에는 은행 또는 지자체 대출을 알아보는 것도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은행의 경우 자체 자금으로 이자 차액을 보전해 소상공인들에게 저금리로 대출을 해주는 ‘이자보전 대출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은행마다 우대금리 범위, 적용 기간 등이 상이하니 각 은행에 문의 해보셔야 합니다. 개인적인 경험으로 주거래은행의 우대금리가 좀 더 높았던 바 있으니 주거래은행을 먼저 컨택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더불어 지자체 자금도 이용해 볼 수 있습니다. 제가 거주하는 서울의 경우 자치구별로 다양한 융자지원 정책을 시행하고 있는데요, 예를 들면 동대문구의 경우 제조업, 수출업, 여성 기업, 장애인 기업, 벤처기업이면서 창업 후 3개월이 경과한 업체를 대상으로 인건비 및 1년 임대료에 한하여 3000만 원 한도로 지원해준 바 있습니다. 지자체 자금 지원이 궁금하다면 소상공인센터 혹은 소상공인지원반등 전담 부서와 상담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레버리지가 필수가 된 자본주의 시대에서 나에게 맞는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출을 십분 활용한다면 A부터 Z까지 모든 부분을 신경 써야 하는 소상공인분들의 부담도 한결 낮아지지 않을까요? 전국의 모든 소상공인들을 응원하며 이 글을 마칩니다.


 

금리 캐시백 쿠폰 받으러 가기

대출 최저금리, 내가 만들 수 있다면?다음

금리 쿠폰

같이보면 좋은 글

  • 신용대출
  • 대출
  • 대출 종류
  • 정부지원대출
  • 본 콘텐츠는 이용자의 합리적인 선택과 결정을 돕기 위해 본인신용정보관리회사인 뱅크샐러드가 제공하는 객관적인 금융상품 분석·컨설팅 정보이며, 제휴된 금융상품직접판매업자의 금융상품 광고가 아닙니다.
  • 본 콘텐츠는 저작권법 및 콘텐츠산업 진흥법에 따라 보호됩니다. 본 콘텐츠는 출처 URL(www.banksalad.com/articles/home)을 명시하는 것을 조건으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남기기
서촌돼지.jpg

서촌돼지

돈 벌어서 나준다 재테크로 돈벌어 세계여행 하는 긱워커 서촌돼지 네이버 경제/비지니스 인플루언서
금융 어드바이저 글 더보기

추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