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실 실비 청구 가이드: 보험 보장 기준∙청구 서류 총정리

소현마지막 수정
250313_응급실실비보험.png

예기치 못하게 몸이 아프면, 우리는 응급실을 찾게 됩니다.
수액 맞고 CT 한 번 찍었는데, 응급실 방문 후 높은 지출에 당황하지 않으셨나요?  비싼 응급실 진료의 실비 청구 가능 경우와 청구 방법을 정리하고 지금 바로 응급실 실비 청구까지 도와드릴게요! 

응급실 실비 청구 가이드 3줄 요약 📌

 

응급실 비용, 왜 이렇게 비쌀까요?

응급실 비용은 위급 환자를 진료하기 때문에 일반 외래 진료에 비해 3-4배 정도 비싸요. 평균적으로 권력응급의료센터에 가는 경우 13-22만 원, 지역 응급의료센터를 가는 경우 6-10만 원 정도 나온다고 해요.¹

응급실 비용은 ‘급여/비급여 항목’과 ‘경증 환자 본인부담률’ 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요.

 

비응급·경증 환자의 본인부담률이 높아졌어요

2024년 9월부터, 비응급 환자 본인부담금이 90%로 인상됐어요. 경증 환자가 응급실을 찾을 경우, 진료비의 90%를 본인이 부담해야 합니다.²
 

예를 들어, 단순 장염으로 응급실을 방문하면 상급종합병원은 본인부담금이 10만 원대 에서 20만 원대로 오릅니다. KTAS 기준 4~5단계에 해당할 경우, 이 인상 적용을 받습니다.

 

KTAS 기준이란?

  • 4단계: 고열을 동반한 장염, 경증 폐렴
  • 5단계: 감기, 두통, 가벼운 장염, 설사 등

 

❗ 실손보험이 있어도 보장이 제한되는 경우가 있어요.
 보험약관에 따라 청구 가능 여부가 다르니, 이어지는 내용에서 실비 청구 기준을 꼭 확인해보세요.
 

응급실 비용, 실비 청구 가능할까요?

응급실 실비보험 보장 기준

응급실은 대부분 단순 검사나 진료목적보다는 사고, 질병, 응급처치가 필요한 경우 방문하게 됩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방문하는 경우는 명백한 치료 목적으로 방문하기 때문에, 응급실 진료비는 실손의료보험(실비보험) 청구가 가능해요! 즉, 치료 목적의 응급실 의료비는 실비청구 가능합니다.
 

다만 모든 경우에 실비청구가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실비보험 가입 시기에 따라 ‘비응급’ 환자의 경우 청구가 불가능할 수 있어요. 아래 표를 확인해 보세요!

 

실비보험 가입시기별 비응급 보장 차이

가입 시기

보장 여부

2015년 12월 이전

병원 규모 및 응급/비응급 여부와 관계없이 응급실 비용 보장 가능.

2016년 1월 ~ 2021년 6월

상급종합병원에서 비응급 환자로 분류된 경우 보상 불가. 일반 병원 및 응급 환자는 보장 가능

2021년 7월 이후 (4세대)

상급종합병원 및 권역응급센터에서 비응급 환자는 보상 불가. 응급 환자만 보장 가능.

출처 : 금융감독원, ⌜실손보험 상품구조 개편 및 금융소비자보호법 반영 등을 위한 표준약관(「보험업감독업무시행세칙」) 개정 예고⌟, 2021. 5. 28

 

응급/비응급 여부 확인 방법: 응급실 실비 영수증

내가 비응급 환자인지 응급환자인지 어떻게 구분할까요?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진료비 계산서 영수증을 확인하는 것인데요, 영수증에서 다음과 같이 확인할 수 있어요

  • 급여 항목 중 [전액 본인 부담금] 항목에 지불한 금액이 표시되어 있지 않으면 응급환자
  • 급여 항목 중 [전액 본인 부담금] 항목에 지불한 금액이 있다면 비응급환자

 

응급실 실비보험으로 어디까지 보장받을 수 있나요?

응급실에서 발생한 진료비, 다 보장받을 수 있을까요? 꼭 그렇진 않습니다. 항목마다 보장 범위가 다르고, 보험 가입 시기와 약관에 따라 자기부담금도 달라질 수 있어요.

 

응급실 실비보험 보장 범위 (급여/비급여 항목)

응급실 진료비는 크게 다섯 가지 항목으로 나뉘어요. 급여/비급여 여부에 따라 실비보험에서 보장되는 범위도 달라집니다. 급여 항목은 실비보험에서 대부분 보장되지만, 비급여 항목은 보험사 약관에 따라 제한되거나 보장되지 않을 수 있어요.

  • 급여 항목: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항목으로, 실비보험에서 본인 부담금에 대해 90%를 보장해요. 
    즉, 건강보험 적용 이후 10만 원이 본인 부담금이라면, 실비보험에서 9만 원을 부담해 내가 지불하는 비용은 1만 원입니다. 
  • 비급여 항목: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항목으로, 실비보험에서 보장 여부와 자기 부담금 비율이 세대 별로 달라요

항목

설명

건강보험 적용

실비보험 보장 여부

기본 진료비

응급실 이용에 따른 기본적인 진료 비용

급여 

보장

처치 및 치료비

응급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처치나 치료에 따른 비용

급여/비급여

보장

검사비

응급 상황에서 필요한 각종 검사(예: 혈액검사, 영상검사 등)에 따른 비용

급여/비급여

보장

약제비

응급실에서 투여되거나 처방되는 약품에 대한 비용

급여/비급여

일부 보장

기타 비용

의료 소모품, 보호자 식대 등 기타 부대 비용

비급여 

일부 보장

 

응급실 비용 급여 항목 (진료비 중심)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급여 항목’은 대부분 실비 보장이 가능해요. 예를 들어, 기본 진료비, 일반적인 응급처치, 혈액검사 등은 보장 범위에 포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 보험 상품에 따라 자기부담금이나 공제금액이 설정되어 있을 수 있으니, 실제 보장 금액은 약관을 꼭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응급실 비용 비급여 항목 (CT, 수액, 입원 등)
CT나 MRI 같은 고가 검사, 응급실 내 수액 치료, 입원이 필요한 경우 발생하는 일부 항목은 비급여 처리될 수 있어요. 비급여 항목도 보장되긴 하지만, 가입 시기(세대)에 따라 자기부담률이 20~30%까지 적용되기도 하고 일부 항목은 아예 보장 제외되기도 해요.

 

응급실 비용 중 실비보험 보장되지 않는 항목은?

모든 항목이 보장되는 건 아닙니다. 다음과 같은 경우, 실비보험으로 보장이 어렵거나 거절될 수 있어요.

 

비급여 중 보장 제외되기 쉬운 항목 예시

  • 의료소모품 비용 (붕대, 보호자 식대 등)
  • 예방 목적의 진료 (건강검진 등)
  • 서류 발급비용 (진단서, 소견서 등)
  • 미용 목적의 치료

📌 보험 약관에 따라 예외가 생길 수 있어요

같은 CT 검사라도, 응급 상황으로 인정되는지 여부, KTAS 등급 등급에 따라 보장 여부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응급실 비용, 실비 청구하면 얼마까지 보장되나요?

실비보험 가입시기별로 비급여 자기부담금이 달라요

실손의료보험은 시대에 따라 세대가 나뉘며 보장 구조도 다른데요. 특히 비급여 항목에 대한 자기부담금 차이가 큽니다.²

 

보험 가입시기별 응급실 실비 자기부담금

실손보험 가입 시기

비급여 보장 방식

자기부담금

~2009년 9월

전액 보장

없음

2009년 10월 ~ 2017년 3월

대부분 보장

약 10~20%

2017년 4월 ~ 2020년 6월

일부 보장 축소

급여 10%, 비급여 20~30%

2021년 7월~

비급여 특약 선택형

급여 10%, 비급여 최대 30% + 특약 미가입 시 보장 제외

보험 가입 시기와 약관에 따라 보장 내용이 다를 수 있으므로, 정확한 한도는 개인이 가입한 보험의 약관을 확인해야해요.

 

응급실 실비 청구 한도
응급실 진료는 외래/입원/통원 기준에 따라 실손보험 청구 한도가 나뉩니다.

구분

적용 기준

청구 한도

비고

외래 진료

응급실 6시간 미만 체류

20만~25만 원 내 (상품별 상이)

본인부담금 1~2만 원 공제 후 지급

입원 치료

6시간 이상 체류 or 의사 입원 필요 판단

최대 5,000만 원

입원 의료비 한도 적용

통원 치료

외래 진료와 동일 적용

일일 한도 내 보상

상품별 상이

출처 : 손해보험협회공시실 상품비교공시 실손의료보험 안내

✅ 실비보험은 ‘얼마까지 보장되느냐’보다 내가 어떤 조건에 해당되는지가 더 중요해요. 시간, 치료 목적, 입원 여부에 따라 청구 범위가 달라지기 때문이에요.

 

정확한 한도와 자기부담금은 내 보험 약관에서 확인하셔야 합니다. 보험사 앱 또는 뱅크샐러드의 내 보험 탭에서 간편하게 확인하실 수 있어요!

 

응급실 실비 청구하는 방법은?

응급실 실비 청구 서류 

  • 진료비 영수증: 에서 발급하는 공식 영수증으로, 진료비 납부 내역이 기재됨
  • 진료비 세부내역서: 각 진료 항목별 청구 금액이 포함된 문서
  • 진단서 또는 응급실 외래 진료 기록지: 진단명과 치료 내용이 포함된 의사의 소견서 (보험사에서는 해당 내용으로 응급/비응급 여부 판단)
     

📌 서류 발급 방법

진료 후 병원 원무과 또는 수납창구에 요청하면 바로 받을 수 있어요. 대부분은 진료 당일에 발급 가능하며, 모바일 앱으로도 내려받을 수 있는 병원도 많습니다.

 

응급실 실비 청구 시 유의사항

응급실 실비 청구 후 거절당하는 사례도 많습니다. 아래 세 가지를 꼭 확인해 주세요.

  • 청구 기한은 ‘진료일로부터 3년 이내’: 실비보험 청구는 사고일 또는 진료일 기준 3년 이내만 가능합니다. 기간이 지나면 보장받을 권리가 사라지니, 가능한 빨리 청구하세요.
  • 응급/비응급 여부 확인은 필수: 미리 영수증을 확인해 응급/비응급 여부를 확인 후 청구하는 것이 좋아요. (경증 질환으로 응급실을 방문하면 보험사에서 비응급으로 판단하여 보상을 거절할 수 있음)
  • 보험 약관에 따른 면책 사유가 있는지 확인: 고의적인 자해나 사고, 진료 이전부터 존재한 만성 질환, 미용 목적 진료 등은 면책 사유에 해당해 보상이 안 될 수 있어요.

 

지금까지 응급실 실비 청구에 대한 정보를 알려 드렸어요. 응급실 진료비가 나왔다면, 지금 바로 내 보험에서 보장되는지 확인해보세요. 아래 버튼을 통해 3초만에 보험 연결하면, 보장 항목과 예상 환급 금액까지 앱에서 바로 확인하실 수 있어요!

 

출처¹ : kbs 뉴스 ⌜오늘부터 응급실 찾는 경증환자 진료비 90% ‘본인 부담’⌟,2024.09.13
출처²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응급의료센터 경증응급환자·비응급환자 본인부담률 인상’ 관련 질의응답⌟,2024.09.12


■ 금융상품판매대리 중개업자 : (주)에즈금융서비스(제2012118012호)
■ 상기 내용은 모집종사자의 개인적인 의견으로, 계약 체결에 따른 이익 또는 손실은 보험 계약자 및 피보험자에게 귀속됩니다.
■ 보험계약체결 전, 보험상품 설명서 및 약관을 꼭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 보험계약자가 기존 보험계약을 해지하고 새로운 보험계약을 체결하는 과정에서
 ① 질병이력, 연령증가 등으로 가입이 거절되거나 보험료가 인상될 수 있습니다.
 ② 가입 상품에 따라 새로운 면책기간 적용 및 보장 제한 등 기타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본 광고는 광고심의 기준을 준수하였으며, 유효기간은 심의일로부터 1년 입니다.

■ AZ-준법감시팀-준법심의필2025-00088 (2025.03.13~2026.03.12)

 

 

실비보험 청구 A to Z | 보험금 청구

  • 본 콘텐츠는 이용자의 합리적인 선택과 결정을 돕기 위해 본인신용정보관리회사인 뱅크샐러드가 제공하는 객관적인 금융상품 분석·컨설팅 정보입니다.
  • 본 콘텐츠는 저작권법 및 콘텐츠산업 진흥법에 따라 보호됩니다. 본 콘텐츠는 출처 URL(www.banksalad.com/articles/home)을 명시하는 것을 조건으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남기기
    이소현_보정.jpg

    소현

    다양하고 복잡한 금융 정보를 정리해서 여러분들에게 필요하고, 궁금할 부분을 콕 찝어 알려드릴게요.
    금융 어드바이저 글 더보기

    추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