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실신고대상자 기준부터 종합소득세 신고수수료·확인비용 세액공제까지

은미마지막 수정
250519_머니피드_성실신고대상자.png

성실 신고 대상자 기준🔍

복잡한 종합소득세 신고 🤯그 중에서도 성실신고대상자까지 확인하고 챙기기 번거로우셨죠? 2025년 기준 업종별 매출 기준과,성실신고확인서를 제출하면 받을 수 있는 특별한 절세·세액공제 혜택까지 오늘 다 알려드릴게요. 혹시 내가 더낸 세금이 있다면? 지금 바로 아래 버튼을 눌러서 환급받을 수 있으니 확인해 보세요!

 

2025 성실신고대상자기준 총정리!

성실신고 확인제도란?

성실신고 확인제도일정 규모 이상의 매출(수입금액)이 있는 개인사업자(일부 법인 포함)가 종합소득세 신고 시 세무사 등 세무전문가에게 장부의 정확성을 확인받아 ‘성실신고확인서’를 함께 제출하도록 하는 제도에요. 

 

💡도입 목적

매출이 큰 사업장의 매출누락, 허위경비 등 탈루를 막고 투명한 세금 신고를 유도하기 위함입니다.
 

💡신고 기한

일반 사업자보다 1개월 연장된 6월 30일까지 신고할 수 있습니다.
 

💡성실신고확인자

세무사, 공인회계사, 세무법인, 회계법인
 

💡제출 방법

세무사·공인회계사 등 세무전문가에게 확인받은 ‘성실신고확인서’를 종합소득세 신고 시 함께 제출

 

성실신고대상자기준 

종합소득세 신고 안내문을 통해서 내가 대상자인지 바로 확인할 수 있어요! 신고 유형이 ‘S’인 경우성실신고대상자에 해당합니다. 아래표의 수입금액은 단순 매출뿐 아니라 임대료, 판매장려금, 재고자산 평가액 등도 포함된다는 점도 참고해주세요!
 

업종 구분

업종별

직전년도 수입금액 기준

제1호

농업·임업 및 어업, 광업, 도매 및 소매업(상품중개업 제외), 부동산매매업, 그 밖에 제2호 및 제3호에 해당하지 않는 사업

15억원 이상

제2호

제조업, 숙박 및 음식점업, 전기·가스·증기 및 공기조절 공급업, 수도·하수·폐기물처리·원료재생업, 건설업(비주거용 건물 건설업 제외), 부동산 개발 및 공급업(주거용 건물 개발 및 공급업에 한함), 운수업 및 창고업, 정보통신업, 금융 및 보험업, 상품중개업

7.5억원 이상

제3호

부동산 임대업, 부동산업(부동산매매업 제외), 전문·과학 및 기술 서비스업, 사업시설관리·사업지원 및 임대서비스업, 교육 서비스업, 보건업 및 사회복지 서비스업, 예술·스포츠 및 여가관련 서비스업, 협회 및 단체, 수리 및 기타 개인 서비스업, 가구내 고용활동

5억원 이상

성실신고법인

  • 1.
    부동산임대업을 주된 사업으로 하거나 이자·배당·부동산(권리)임대소득금액 합계액이 매출액의 50% 이상인 법인
  • 2.
    해당 사업연도의 상시 근로자 수가 5인 미만
  • 3.
    지배주주 및 특수관계인의 지분합계가 전체의 50% 초과

위 세가지 요건을 모두 만족하는 법인의 경우에도 성실신고대상자가 될 수 있어요. 

 

세금 신고는 어렵고 복잡하게만 느껴지죠. 내야할 세금만 많고, 돌려받을 수 있는 환급금은 없을까? 🤔궁금하셨던 분들이라면 지금 바로 👇🏻아래 버튼을 눌러 내 환급금을 조회해 보세요!

 

성실신고확인대상자, 확인비용 공제? 절세·세액공제 혜택 모음

성실신고 확인 대상자는 일반 사업자와 달리 아래와 같은 특별한 절세·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종합소득세 성실 신고 수수료 세액공제

세무사 등에게 성실신고확인에 사용한 수수료의 60%를 최대 120만원까지 종합소득세에서 세액공제 받을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성실신고확인 비용으로 100만원을 세무사에게 지급했다면,이 중 60만원을 올해 내야 할 종합소득세에서 빼주는 것이죠. 
 

🚨여기서 주의할 점! 성실신고확인비용 세액공제를 못 받는 경우?

과소 신고(덜 신고)한 사업소득이 경정(수정)된 금액의 10% 이상일 경우, 다음 3년간 성실신고확인비용 세액공제를 받을 수 없어요. 
 

예를 들어, 실제 소득 1억 5천만 원인데 1억 3천만 원으로 2천만 원을 과소 신고했다면 과소 신고액(2천만 원) 이 경정 금액(1억 5천만 원)의 13.3%로 10%를 초과하기 때문에 3년간 성실신고확인비용 세액공제가 불가능한거죠. 

의료비·교육비·월세 세액공제

근로자 연말정산처럼, 사업자도 본인·가족의 의료비, 교육비, 월세에 대해 일정 한도 내에서 소득세 세액공제가 가능해요

항목

공제율

한도

비고

의료비

15%(일반)

700만원

난임 30%, 미숙아 20%

교육비

15%

본인/장애인 무한도

영유아·초중고 300만원

대학생 900만원

 

월세

15~17%

연 1,000만원

 

확인비용의 필요경비 처리 & 부가세 매입세액 공제

세액공제와는 별개로, 세무사 수수료 전액을 필요경비로 처리 가능해요! 또한 수수료에 포함된 부가가치세는 매입세액 공제 가능합니다. 


각종 공제를 놓쳤다면? 걱정마세요! 경정청구를 통해서 더낸 세금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그전에 지금 바로 👇🏻아래 버튼을 눌러 돌려받을 수 있는 내 환급금을 조회해 보세요!

 

성실신고확인서 미제출 시 불이익은?

가산세가 붙어요

1️⃣ 산출 세액 × (확인서 미제출 사업장의 소득 / 종합소득 금액) × 5%

2️⃣ 사업소득 총수입금액 × 0.02%

이 두 가지 중에서 더 큰 금액을 가산세로 물게 돼요. 여기에 무신고가산세, 무기장가산세도 별도로 붙습니다. 

세무조사를 받을 수 있어요

미제출 등 신고불이행 시 수시 세무조사 대상이 될 수 있어요. 

세무대리인 징계

세무사가 성실신고확인을 소홀히 하면 세무사법상 징계를 받을 수 있어요. 
 

성실신고대상자라면 확인서 제출만으로도 세무확인 비용의 60% 세액공제, 의료비·교육비·월세 세액공제 등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어요. 하지만 제때 신고하지 않으면 불이익도 큰 만큼, 꼭 확인하시고 신고하세요! 

 

출처: 국세청, 종합소득세, 성실신고확인제도안내

 

세액공제의 모든 것 | 절세팁

  • 본 콘텐츠는 이용자의 합리적인 선택과 결정을 돕기 위해 본인신용정보관리회사인 뱅크샐러드가 제공하는 객관적인 금융상품 분석·컨설팅 정보입니다.
  • 본 콘텐츠는 저작권법 및 콘텐츠산업 진흥법에 따라 보호됩니다. 본 콘텐츠는 출처 URL(www.banksalad.com/articles/home)을 명시하는 것을 조건으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남기기
    CACF32F3-41EE-443D-8461-10C6E92BDDDA_1_105_c.jpeg

    은미

    내 삶에 플러스가 되는 금융 콘텐츠, 뱅크샐러드에서 쉽고 재미있게 풀어드릴게요.
    금융 어드바이저 글 더보기

    추천 콘텐츠